경이로운 자연에 기대어
레이첼 카슨 외 지음, 스튜어트 케스텐바움 엮음, 민승남 옮김 / 작가정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시 도심을 벗어나 근교에만 다가서도 숨통이 트이는 기분을 느낄 때가 많다.

 

가까운 수목원을 방문할 때면 너무도 청량한 숲의 기운을 감당하지 못해  숨을 들 이내 쉴 때의 벅찼던 기억, 지방의 공기가 빌딩 숲으로 둘러싸인 도심의 공기보다 훨씬 깨끗하고 맑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끼곤 한다.

 

어릴 적 나무 한그루를 심는다는 것에 대한 중요성, 자연이 주는 감사함에 대한 설명을 들을 때의 기억이 책을 읽으면서 함께 연상된 것은 그만큼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의 환경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으로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 자연에 관한 20편의 짧은 글을 통해 이런 느낌이 들게 한 내용들은 '자연은 인간이 만들지 않은 부분'이라는 레이철 카슨의 첫 번째 글 제목부터 눈길을 끈다.

 

자연은 항상 그 자리에, 누구의 편을 들어주지 않는 그 모습 그대로 있건만 인간의 무분별한 자연의 이탈 경로를 통한 다른 발전상을 꾀하면서 보다 큰 위험에 처하는 시대를 맞고 있다.

 

연쇄작용으로 번지는 자연의 이상현상 앞에서 비로소 큰 자각을 깨닫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큰 일을 겪고 난 후의 결과물이란 사실 앞에서 사실 자연의 말없는 경고는 이미 예상된 것은 아닐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땅, 하늘, 나무, 바다, 숲... 그 어디를 둘러봐도 존재하는 자연에 대한 감사함을 넘어선 한낱 작은 존재인 인간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한다.

 

 

 프리다이빙을 통해 바닷속 모습이나 야생동물을 치료한 이야기, 저녁에 뒷마당 해먹에서 듣은 야생 동물들의 소리들,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약하는 저자들의 경험담을 읽노라면 머릿속에 자연에 대한 싱그러움을 떠올려보게 한다.

 

 

특히 한 여름에도 기온이 영하에 가까운 극한 지대에서 오랜 세월을 지탱하며 살아가는 브리슬콘 소나무의 경우는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자연의 경외감이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느껴보게 한다.

 

 

자연에서 생태계 먹이사슬은 일정한 룰을 통해 개체의 수를 조절하는 삶을 이어간다.

 

이처럼 인간 또한 인간의 능력이 자연을 넘어선다는 자만심에 갇혀 다른 생태계의 현실을 무너지게 하는 일에서 함께 공존하고 살아가는 법을 보다 진중하게 다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내내 들게 한 책이다.

 

 

책 표지만큼이나 내용 또한  글자와 초록색을 바탕으로 한 사진들이 곁들여 있어 그 속에서 살아가고 싶단 마음이 들게 한 책~

 

 

 

- 우리는 무언가 진실하다(true)고 말할 때 그 단어의 뿌리가 나무(tree), 휴전(truce)과 유사하다는 걸 안다. 우리는 나무의 한결같은 성격과 유연한 정신에서 진정한 삶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깨달을 때 훼손되기 쉬운 땅과의 긴 전쟁을 벌여온 우리는 비로소 평화로운 공존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p55~56)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