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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은 여자가 되나니 - 아킬레우스의 노예가 된 왕비
팻 바커 지음, 고유라 옮김 / 비에이블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전쟁의 양면성이란 승리와 패배란 말로 대변된다.
때문에 패배로 남은 자들의 남은 인생은 그야말로 처절함이 기다려지고 여기에 더 나아가 여성으로 겪는 것은 더한 고통을 수반한다.
신화 속 트로이 전쟁의 영웅 아킬레우스는 영화나 타 작품들 속, 특히 이 작품을 읽으면서 매들린 밀러의 작품과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라는 작품이 연상 떠오른 것은 관점을 어디에 두고 읽느냐에 따라 달리 보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신화 속의 아킬레우스는 그야말로 영웅이요 신적인 존재로 나온다.
그런 그를 바라보는 시선이 기존의 영웅이 아닌 전쟁을 통해 무수히 많은 인명을 살해한 사람이라면, 더군다나 자신의 남동생이 목전에 죽은 모습을 지켜봐야 했던 브리세이스의 입장이었다면 그녀가 그를 바라보는 시선은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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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아킬레우스. 영민한 아킬레우스. 눈부신 아킬레우스. 신과 같은 아킬레우스...... 그를 가리키는 수많은 별칭들. 우리는 그중 어떤 것으로도 그를 부르지 않았다. 우리는 그를 '도살자'라고 불렀다. - p11
도살자로 부르는 그녀를 인간으로서가 아닌 철저한 노예로서 다루고 범하는 사람, 한 나라의 왕비에서 짐승만도 못한 노예란 신분으로 떨어져 죽은 시체를 닦거나 밤이 되면 그의 성 노리개로 살아가는 삶이 인간으로서의 자존감은 물론 그녀 외에도 다른 사연들을 지닌 여성 노애들의 삶을 들려주는 이야기는 색다르게 다가온다.
기존의 전쟁 서사가 남성 위주의 시선으로 흐른 주된 내용이었다면 이 작품은 하루아침에 신분이 바뀐 한 여성의 관점으로 그린 전쟁 서사로써 단순히 전쟁으로 인한 여성들의 점철된 삶을 좀 더 끈질긴 눈으로 밀착시키며 그녀들의 목소리를 들려준다는 점이 색다르게 와닿는다.
트로이 전쟁이 신과 인간의 결합된 이야기로 오늘날 많이 회자되고 있지만 정작 그 뒤에 패배자로 남겨진 여성들의 삶을 제대로 조명한 작품은 보지 못했단 기억이 떠오르게 한 내용들은 신화적인 흐름을 기대하며 읽는 동안 많은 생각을 던지게 했다.
특히 작품 속에는 아킬레우스 외에 파트로 클로스, 오디세우스, 아가멤논, 네스토르, 아이아스를 등장시키며 그들 또한 여성들을 노예로 취하며 성적으로 다룬다는 점은 영웅의 이미지를 많이 희석시키는 것 또한 새롭게 다루어진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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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아무 말도 안 해주지! 나는 그저 참고 견디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사람이니까. 게다가 내가 뭔가 말하려고 들면 이런 식이야. '여자는 침묵해야 한다.'" - p 395
전쟁을 통한 정복과 노예제도라는 현실 속에서 남은 여자들, 그저 목숨만을 유지하며 살아가길 강요하고 침묵만이 살길인 것처럼 다룬 삶의 전철이 아닌 자신의 목소리를 통해 전쟁의 참상으로 빚어진 여성 서사의 새로운 면을 보인 작품이라 적어도 브리세이스 그녀의 목소리를 통해 들려주는 이야기는 오래도록 남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