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옳은가 - 궁극의 질문들, 우리의 방향이 되다
후안 엔리케스 지음, 이경식 옮김 / 세계사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저자인 후안 엔리케스 (Juan Enriquez)는 기업인이자 저술가이며 HBS (Harvard Business School)의 생명과학 프로젝트의 창립자 중 한 사람으로 생명과학이 정치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이 예전에 생각했던 것들과 오늘날 다르게 받아들이는 것들 사이에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사실 어떤 주제에 대해 옳고 그르다는 판단을 내리기까지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고 그 근거에는 인간의 윤리가 포함된다.

 

저자는 여기서 머물지 않고 윤리가 영원불멸의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는 사람들이 윤리에 대한 절대 믿음을 갖는다는 것이   실상 옳고 그름에 대한 분별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착각이라고 말하는 부분에선 지금까지 믿고 있던 그 많은 진실들과 윤리에 들어맞는다고 했던 것들에 대한 생각의 전환을 고려해보게 한다.

 

과거의 노예제도나 광장에서 고문하던 일들이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진 사실들도 지금에서는 그것이 그른 것이 되어버렸다는 사실은 지금의 우리가 믿고 있는 어떤 것들도 나중에는 다른 결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을 일깨워준다.

 

과거의 도덕률에 의한 판단으로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점이 있었다면 현재는 불확실성의 시대, 그런 점들의 많아졌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어떤 기준점 마련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문득 영화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란 제목이 생각나게 하는 책, 저자는 어제의 윤리가 오늘의 윤리가 되지 않는 시대에 따른 굳게 믿었던 민음에 대한 문제 제기와 수많은  질문을 통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우리들의 몫이란 점을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유전자 문제, 기후변화 문제, 기게, 인공지능과 인간과의 관계 지속성....

 

실상 주변에 산재해있는 일들이 모두 옳고 그름에 대한 결정을 짓는 주 문제로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 나름대로 최우선 순위에 대한 결정과 그 선택에 대한 책임들을 모두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라 토론을 한다면 다양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