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영혼의 이용
마쓰다 아오코 지음, 권서경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세상에서 '아저씨'들이 사라져 버린다는 설정으로 시작되는 근 미래의 이야기.

 

지구에서  남자와 여자란 구성으로 살아가는 이 세계에서 '아저씨'란 이름으로 불리는 그들을 구분하는 기준점은 연령이나 성별에 따르지 않고 여성을 성적인 대상으로 보면서 무시하는 자들을 지칭한다.

 

게이코는 직장 내에서 성희롱을 당하고 회사 내에서 이를 제기하지만  주변의 오해와 자신의 결백함을 주장함에도 불구하고 퇴사를 한 30대 여성이다.

 

이후  캐나다로 여행을 하고 돌아온 그녀는 캐나다에서  자신이 보고 느낀 주변의 느낌들이  일본에 돌아온 후에 전혀  다른 분위기와 비교하게 되면서  침묵하지 않은 행동으로 나선다.

 

책은  일본 사회에서 살아가는 여성을 바라보고 차별하는  분위기를 고발하는 진행이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통해  들려준다.

 

 

전통적인 일본에서 남성이 여성을 대하는 분위기는 많이 변화를 했다고는 하나 여전히 종속적이고 순종적인 여인상을, 그래서 남성이 여성의 지위를 어떻게 억압하고 컨트롤하는지를 잘 보여줌으로써 사회적인 묵인 하에 이뤄지는 직장 내의 일이나 기타 여러 사례들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다.

 

 

이는 젠더의 불평등한 모습뿐만이 아니라 여성 비정규직의 모습과 교복이란 코스프레를 통해 여자 아이돌을 바라보는 시선을 포함, 여성들을 착취하고 소비하는 데에 일말의 양심조차 꺼리지 않는 '아저씨'들의 존재, 여성들이 겪는 출산과 수유의 과정들을 등장인물이 하나씩 등장하면서 들려주기에 서로가 협조하며 살아가는 과정이 필요함에도 여전히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 지어지는 한계를 드러낸다.

 

 

이 이야기의 설정이 근 미래라고는 하나 일본만이 아닌 어디에서도 겪을 수 있고, 나라를 막론하고 여성들이 살아가는 곳에는 평등이란 주제에 어울리는 균형의 자리가 쉽게 자리를 잡고 있기란 쉽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느껴보게 한다.

 

 

게이코, 가가와, 마나, 유키란 이름으로 등장하는 작품 속 여성들의 삶을 통해 지속 가능한 영원의 이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소설이지만 여전히 페미니즘이란 주제,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으로의  본질적인 문제점들, 여기에 남성들이 여성들을 대하는 태도와 생각방식을 통해  젠더의 평등을 어떻게 부합시키고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던지게 한다.

 

  

여성들을 바라보는  남자들의 껄끄러운 시선들, 특히 저자가 이야기 속에 자신의 생각을 드러낸 '영혼도 닳는 것'이라 표현한  부분은 인상적이었다.

 

 

어디를 가나 '아저씨'라 불리는 그들, 남성뿐만이 아니라 여성에게도 '아저씨'가 되도록 부추기는 그런 사회는 이제는 지향해야 함을 일깨워주는 내용들이 82년생 김지영을 바라보는 듯하게 다가온다.

 

 

생각 없이 행동하는  아저씨가 많은 세상보다는 한국 드라마 '아저씨'에 등장하는 진정한 이름으로 존경받는 '아저씨'의 존재가 그리워지는 작품이다.

 

 

 

 

***** 출판서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