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아내
세라 게일리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상당히 도발적이다.

 

 내용 또한 현재의 과학발전에 따른 문제점들을 직시하는 내용들을 포함한다.

 

과학자 에벌린은 자신의 유전에 관련된 연구로 상을 받는데, 남편 네이선과는 이혼한 상태다.

 

그런 그녀에게 걸려온 한통의 전화, 바로 바람피운 남편과 살고 있는 여인 마르틴이다.

 

 

에벌린이 네이선과의 결혼 생활에 금이 가고 결정적으로 마르틴이란 여인의 존재를 알게 된 후에 겪은 배신감, 그런데 이 배신감은 부부 사이의 애정 전선 외에도 그녀가 연구해 온 유전 관련인 클론에 대한 연구를 훔치고 이를 이용해 자신과 똑같은 모습인 마르틴을 네이선이 만들었다는 사실로 더욱 크게 다가왔다는 점이다.

 

 

아기를 원하는 네이선과 이를 거부한 채 유산한 에벌린, 두 사람의 사이는 네이선이 자신이 뜻하는 바대로 움직일 수 있는 여인 마르틴을 복제하면서 벌어지는 상황은 마르틴이 임신을 하게 되고 네이선을 죽이는 살인사건이 발생함으로써 스릴의 감각을 일깨운다.

 

 

이 모든 시발점은 누구의 잘못이었을까?

 

클론 연구에 있어 획기적인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던 에벌린에게 죽은  네이선을 다시 복제하기까지 겪는  심리적인 변화, 더군다나 복제 인간에겐 임신 프로그램이 입력될 수없음에도 어떻게 마르틴이 임신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의문들까지,,,

 

 

클론이란 주제를 통해 보이는 작품 속의 내용들은 SF 성격을 띤  내용들이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학 발전 단계에서 오르내리는 문제들인 윤리 문제가 들어있다.

 

 

인류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인 과학의 실험들, 그 대상들이 프로그래밍화 되어 인간의 의사대로 움직인다는 가정은 마르틴의 경우를 통해 돌발적인 상황을 보인다.

 

 

 

 

 

 

 

수동적인 자세에서 자신의 의견을 낼 줄 알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희망하는 행동과 말들은 계획에 어긋난 돌발적인 모습으로 발전되었다는 점과 무엇보다 에벌린이  클론의 시체들이 발각됐을 때 자신의 연구 업적이 비난받은 일에 연관될 수도 있음을 알고 이를 무마하는 행동들은 과학자로서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한 인간이 지닌 현실적인 모습으로 그려진다.

 

 

또한 출산과 직장인으로서 갈림길에 섰던 에벌린을 대표로 하는 여성들의 입장인 고민 부분들과 네이선이 자신이 원하는 타입으로 만든 마르틴에 대해 통제와 복종, 여기에 자신의 진정한 존재감은 무엇인지에 대해 혼동하는 마르틴의 모습들은 진짜와 복제 인간에 대한 혼동마저 느끼게 되는 과정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기존의 SF소설의 상상력과 윤리적인 문제까지, 여기에  나와 똑같은 사람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느끼는 갈등들이 반전의 맛과 함께 현실감 있게 그려진 작품이라 토론할 부분들이 많은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