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를 권하다 -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5
이진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 명강 시리즈로 니체 철학의 대가인 철학자 이진우 교수님의 신간이다.

 

흔히들 개인주의자라고 하면 저 잘난 맛에 타인에 대한 배려도 모르고, 오직 자기 자신만 아는 사람이란 인식이 강하다.

 

이 책은 한국사회에는 진정한 개인이 없다는 것에서 출발해 우리에게 주어진 삶에 대한 사랑을 하려면 우선적으로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진정한 의미의 개인이란 무엇일까?

 

진정한 의미의 개인이라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을 때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자유로워지는데, 자기 보존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원초적인 나르시시즘과는 다른 병리적 나르시시즘이 현대인들에게 타인과의 관계를 맺을 때 문제로 드러난다고 한다.

 

 

 

 

 

이에 라쉬는 자아상실이라고도 말하는데 이런 현상들은 외부환경의 변화에도 신경을 쓰지 않을 수없는 심리적 변화는 물론 자기 개발서를 찾는 이유의 한 원인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니체의 개인 탄생을 다룬 관점을 통해 폭발적 이기주의는 번영보다는 퇴보를 가져올 수도 있고 이렇게 축적된 힘은 기존의 질서 파괴에 이어 새로운 질서를 만든다고 한다.

 

 

 

 

 

요즘 흔하게 방송에서도 볼 수 있는 혼술, 혼밥으로 이어지는 개인 성향 위주로 변하고 있는 분위기와 직장 내에서도 직급 대신 이름을 부르는 수평적 체계를 도입하고 있는  사회적인 현상은 독신자들이 많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란 점 외에도 점점  철저한 개인주의 삶이란 점을 주목한다면 의미 있는 개인주의자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게 한 책이다.

 

 

 

 

 

 

개인대 개인으로서의 존중, 타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만 할 것이 아니라 타인을 존중함으로써 나 자신에 대한 존중도 받을 수 있다는 의미, 내가 주인이 됨으로써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글이 가슴에 와닿는다.

 

 

 

 

철학적인 관점에서 사유하는 시간을  통해 "우리가 삶을 살아하기 위해서는 개인주의자가 되어야 한다"는 저자의 말과 함께 8가지 주어진 질문들에 나는 과연 어떤 답을 내놓을 수 있는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는 시간이기도 했다.

 

 

 

개인주의나 자존감에 관한 궁금증과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교수가 전해주는 강의를 통해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