퓰리처 글쓰기 수업 - 논픽션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잭 하트 지음, 정세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작품을 대할 때 가슴에 와닿는 문장들을 접할 때면 글쓴이에 대해 다시 들쳐보게 되고 이런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작품에 대한 리뷰의 경우를 보더라도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들을 읽었을 때의 문장들, 특정 작품의 작가의 글쓰기 패턴들은 여전히 닮고 싶다는 로망을 지니게 한다.



장강명, 은유, 오후 작가가 추천한 책이란 문구와 저자 자신이 퓰리처상 심사위원이자 170년 전통의 『오레고니언』에서 25년간 편집장을 맡은 이력을 통해 어떻게 하면 독자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는지에 대해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을 접해본다.



본인 자신이 오랜 시간 동안 기자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쳤고 스토리텔링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의 트렌드에 맞게 어울릴 수 있는 글쓰기의 기본은 무엇인지, 스토리의 기본 재료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부터 알려준다.








저자는 실상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지 소재를 찾는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부터 눈여겨 찾을 수 있고 여기에 적절한 살과 뼈대를 어떻게 맞춰서 쓰느냐에 따라 독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사례를 든 음주 운전자의 차에 치여 사고로 죽은 한 엄마의 사건은 일상의 한 사고로 넘어갈 수도 있었지만 기자가  글쓰기의 정형에 따라 제대로 기사를 쓴 결과는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는 사실에서 논픽션의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느낄 수가 있음을 알게 한다.




따라서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내러티브 논픽션에 대한 정보는 우리들이 알고 있는 육하원칙에 따른 내용이 아닌 문학성이 가미된 구성과 스타일들이 포함됐다는 데서 그 차이점이 두드러짐을 알게 한다.







같은 원작이라도 이를 바탕으로  극본을 쓰는 사람과 연출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방향에 따라 원작의 느낌은 다르게 받아들여진다는 사실과  이는 독자들 나름대로 그 감동 또한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듯이 스토리텔링에서 추구하는 방향과 글을 쓰는 기본 취지인 내러티브에 대한 스토리 코칭은 실전에 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유용하다.




-

논픽션 작가는 주제를 반드시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세상은 끊임없이 이런저런 사실을 우리 앞에 던져 놓는다. 논픽션 전문가라면 그런 사실들이 무슨 의미를 담고 있는지 다만 일부라도 이해해야 한다.




특히 이 책에서 보인 내러티브 논픽션뿐만이 아니라 다큐멘터리, 소설, 영화 시나리오까지 두루 다루는 내용들은 예문을 통해 글을 쓴 사람들의 특징까지 담고 있어 여러 가지  유용하게 다가온다.




취재부터 인터뷰, 글의 소재가 되는  자료조사부터 시작되는 스토리 첫 발걸음의  중요성과 더불어 편집자의 관점까지 포함된 글들이 들어있어 기존의 글쓰기에 대한 책과는 다르게 읽어볼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논픽션, 픽션을 떠나 글 창작에 대한 고민이나 글쓰기의 원천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사람들, 평소 자신만의 글쓰기를 하고 싶은 독자들이라면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한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