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타프 도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7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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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인 K가 주인공으로 그는 현재 <에피타프 도쿄>라는 제목의 희곡을 집필 중이다.

 

됴쿄를 테마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쓰는 희곡은 책 제목처럼 '도쿄 묘비명'이란 이름으로 붙이고 이에 어울리는 것은 무엇이 있을지 여기저기를 방문한다.

 

 

- 도쿄의 묘비명으로 어떨까?
'그때가 좋았다, '
도시는 언제나 과거가 더 나았다. 헤이세이 시대에는 쇼와가, 쇼와에는 고도성장기가, 다이쇼의 데카당스가, 메이지의 청운의 뜻이, 가장 독창성이 풍부했고 세련된 문화가 정점을 이루었던 에도 시대가.
하지만 필자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실제의 묘비명이 아니라 <에피타프 도쿄> 쪽이다. 단서가, 힌트가 어디 없을까. - p.35

 

 

자신이 흡혈귀라고 말하는 요시야, 전생에 무수한 탄생과 죽음을 거치면서 흡혈귀란 존재로 살아가는 그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흡혈귀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진짜 흡혈귀인 자신은 사람의 피를 섭취해 영원을 얻는 것이 아닌 의식이 타자의 육체 속으로 옮겨가고 그 안에서 자신의 존재를 이어가는 것이란 설명으로 K에게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희곡에 어울리는 장소나 기억들을 K자신보다 더 알 수 있을 것이란 요시다의 말에 둘은 함께 도쿄의 묘비명을 찾기 위해  명소나 알려지지 않는 구석구석의 장소들을 찾아다닌다.

 

 

책의 구성이 정말 특이하다.

맨 처음 책을 만나고 펼쳤을 때의 다양한 컬러감의 배색으로 처리된 글들은 읽는 독자들에게  각각의 등장인물들의 동선과 대화를 통해 그 특징을 보인다.

 

 

K와 요시다가 나누는 대화를 나누는 일상적인 모습들은 흰색 [ piece]라고 붙인  에피소드로 그려지고 K가 일상에서 느낀 부분들을 차용해 희곡에서 드러내는 [에피타프 도쿄]는 보라색 페이지로 나뉘어 진행된다.

 

 

 

 

 

여기에 요시다가 보는 시점의 이야기는 [drawing]이란 제목으로  짙은 블루 컬러 페이지, K가 연극 상연을 위해 메모한 부분은 핑크로 구분된 페이지로 되어 있어 도쿄란 도시를 배회하면서 소설 속의 희곡의 탄생 과정을 알 수 있는 진행으로 흐른다.

 

 

 

이번 작품은  저자의 장르 구분이 다양함을 느끼게 한다.

 

 

일상적인 소소한 과거와 현재를 다룬 이야기들은 마치 무라카미 하루키의 글처럼 느껴질 때도 있고 다큐멘터리처럼 흐르는 진행을 통해선 과거와 현재, 미래, 어디가 픽션이고 어디가 논픽션인지 모호한 경계선의 이야기들,  특히 중간중간  K의 희곡 [에피타프 도쿄]라는 희곡의  1막 1장과 2막 1장이 수록되어 있어 그 후의 이야기가 무척 궁금해지는 내용들이라 흥미롭게 다가온다.

 

 

특히 연극 메모를 다룬   핑크색 페이지가 희곡의 1막 1장과 2막 1장이 어떻게 그려졌는지를 더욱 가깝게 여겨질 수 있게 한 부분이라 인상적이었다.

 

 

 

 

 

 

도쿄라는 도시를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흔적을 통해 수용하거나 잊히고 다시 발전되는 과도기의 모습들을 느껴보게 하는 새로운 이야기들은 온다 리쿠만의 색채로 거듭난 작품으로 탄생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던 각 특징적인 부분들이 서로 보완하고 어울리면서 그려지는 총체적인 작품의 내용들은 역시 온다 리쿠란 생각이 들게 한다.

 

 

기존에 저자의 작품을 좋아한 독자라면 이번에 그린 다양한 장르를 통해 온다 월드의  새로운 작품 세계를  느껴볼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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