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허리 가우디의 뼈 - 탐정이 된 의사, 역사 속 천재들을 진찰하다
이지환 지음 / 부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유일하게 본방 사수하면서 보던 '슬의생2'가 막을 내렸다.

 

각 진료 전문의가 포진해 있는 병원 의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 병명과 수술들의 복잡성, 삶과 죽음의 기로에 선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은 병원과 주삿바늘을 무서워함에도 꾸준히 보게 한 드라마였다.

 

한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학의 세계,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알고 있었던 유명인들의 병명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몰랐던  병명과 이에 대한 의학의 발전을 가늠케 하는 부분들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책 제목에서 나오는 세종대왕과 가우디뿐만이 아니라 도스토옙스키, 모차르트, 니체, 마리 퀴리, 화가 모네와 로트레크, 프리다 칼로, 가수 밥 말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인 유명인들이 겪었던 병을 추적해 나가는 형식이되 의학적인 부분을 곁들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세종대왕이 앓았다던 병은 당뇨병으로 알고 있었지만 저자의 말에 따르면 강직성 척추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문헌에 따른 것을 토대로 의학적인 지식을 통해 밝혀내는 과정이 셜록홈스와 같다는 말로 대변하는 저자의 말에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기에 세종대왕이 말타기를 그다지 즐겨하지 않았다는 해석에 공감하게 된다.

 

가우디의 관절염은 자신의 건축 양식에서 뼈를 형상화한 듯한 모습을 보인 부분들이 있다는 점, 아픈 관절로 인해 교통사고 후 시기를 놓쳐버린 치료는 상당한 아쉬움을 준 부분이 아닐 수없다.

 



 

이외에도 자신이 겪은 감옥의 생활을 토대로 작품에 반영한 도스토예프스키가 앓았던 병,  니체 , 화가로서 인상파를 대표하는 모네의 색조의 변화를 준 병의 원인,  프리다 , 밥 말리에 이르기까지 당시엔 의학적인 발전의 한계로 인해 고치가 힘들었던 부분들이 지금은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치료가 가능해졌다는 사실들을 알려준다.

 

 

'삶도 사소함에 깃든다'

 

 

간단한 병처럼 여겨지던 부분들을 의학적인 탐정의 행동으로 하나씩 밝혀나간 글들을 통해 의학이란 학문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게 한다.

 

 

전체적인 내용들은 의학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각 인물의  배경, 태어나서 어떤 성장기를 거치고 오늘날의 명성을 얻기까지의 과정 속에 어떤 병으로 인해 고통을 당하며 살아갔는지를  들려주는 진행은 그들의 병명에 대한 의학적인 지식까지 담고 있어 의학에 대한 새로움을 느끼며 읽을 수가 있다.


 

 




 

저자의 환자를 첫 대면하면서 문진을 시작하듯 책 내용 또한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당시의 의학계의 발전상과 퀴리 부인 같은 이들의 자기희생이 없었다면 오늘날 방사선의 이용도는 어떻게 달라졌을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는 글들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아직까지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고 있는 병들이 많은 만큼 보다 발전된 의학계의 모습을 기대해 보게 하는 책, 시리즈로 만나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