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닛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가 지향하는 바는 대부분, 거의가 권선징악의 패턴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어린 시절 즐겨 읽었던 작품들 대부분이 이런 과정들을 거치면서 머릿속에 각인된 이런 결말 부분들에 대해서 한치의 의문점도 없이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듯 담고 있었던 내용들...

 

그런데 요즘엔 동화의 내용을 달리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다양한 의견 제시를 통한 토론과 그 결론을 다루는데서  시대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

 

흥부와 놀부에서 놀부는 과연 나쁜 사람인가? 흥부는 가난하지만 이를 극복하려고 한 노력이라도 했나? 심청전에서 뺑덕어미는 과연 나쁜 사람인가? 심봉사는 딸만 믿고 공양미 삼백석을 철석같이 약속한 것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들을 갖고 있는가?...

 

 

한 가지의 작품을 두고서도 이렇게 다른  방향을 통해 기존의 우리들이 갖고 있었던 생각의 전환을 다룬 위의 사례들은 이 책의 저자가 그린 작품을 통해서 새로운 신더의 탄생을 엿볼 수가 있다.

 

기존의 내용처럼 흐르되 결말은 전혀 다른 관점에서 다룬다는 점이 신선하다.

 

신데렐라는 왕자를 만나고 결혼해서 잘 살았습니다~가 아닌 진정한 한 인간으로서의 자아를 내세워 스스로의 인생을 개척해 나가는 여성상을 그린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이용한 케이크 가게를 열고 왕자와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 왕자 또한 자신의 신분에서 오는 타인들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개척을 해나가는 모습들이 동화란 꿈속 나라의 경계를 허문다.

 

특히 이 책에서 보인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은 저자만의 생각을 통해 그대로 드러난다.

 

 

 

- 그런데 사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란 있을 수가 없어. 왜냐하면 아름다움에는 여러 종류가 있거든.... 또 어떤 사람은 누군가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어떻게 생겼는지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다고 하지. 어떤 사람은 별이 가득한 밤하늘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눈 내리는 숲이 가장 아름답다고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사람은 많고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도 저마다 달라서 다 이야기하기도 힘드네-    p.9~10

 

 

 

 

 

한 가지로 규정된 아름다움의 통일이 아닌 각자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성에 대한 인정을 통해  완전한 객체로서의 인생을 찾아나가는 모습들이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저자의 첫 픽션이자 그림책으로 만난 이 작품을 통해 억압된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와 의지, 이웃들과의 연대를 통한 인생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그리고 있는 내용들은 전래동화처럼 전해져 오는 기존의 신데렐라 동화를 또 하나의 새로운 버전으로 만날 수 있는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다.

 

 

내용과 함께 그림자 구연동화를 연상시키는 아서 래컴  일러스트레이터 작가의 그림과 함께 곁들여져 훨씬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하게 만든 책, 원작의 오리지널 실루엣을 배치한 편집 구성은 신의 한 수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