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이주, 생존 - 더 나은 환경을 찾아 인류는 끊임없이 이동한다
소니아 샤 지음, 성원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초의 인류의 근원이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어 이동을 거치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는 것으로 알려진 인류의 역사-

 

이 책은 왜 인류가 한 곳에 정착하지 않고 여러 곳으로 이동을 해야만 했는지, 인류 외에 각기 다른 동식물의 생태를 포함한 자료를 통해 말한다.

 

총 10장으로 구성된 책의 내용은 한마다로 말해 생존의 이유로 인한 결과물이라고 말한다.

 

이는 이주의 방식이나 원인, 특징들을 각 동물이나 식물, 인류의 이동을 통해 다루고 있으며 저자 자신의 뿌리에 대한 이동의 근원지를 밝혀나가면서 첫 부분인 나방의 이동 움직임으로 시작한다.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한  나방의 생태계 환경을 더듬어 찾아가는 추적 방식을 통해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한 사실,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티베트 사람들이 모기에 물리기 시작했다는 현상, 중국의 핍박에 의한 사람들의 이주 현상들, 여기에 현재 문제시되고 있는 생명의 위협을 안고 있는 사람들의 고국 탈출의 모습을 여과 없이 보인 이야기들이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연상시킨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가 행했던 불법 이민자들을 막기 위한 장벽 설치나 유럽에서 무슬림들의 인구증가에 대한 염려를 통한 자국 내의 이민자 받아들이기에 대한 조율, 영국의 자국 보호하기에 연장선처럼 여겨지는 브렉시트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가 없는 부분들이다.

 

여기엔  과거 기존의 인종 간 성적 결합에 대한 그릇된 주장에 대한 반박, 린넨이 밝힌 각 인종 간의 특징과 우수 인종에 대한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한 반론을 통해 인류의 기본적인 탄생과 이주에 대한 원인을 이야기한다.

 

저자가  자료 수집과 직접 현장을 통해 인터뷰한 사례들을 다룬 내용들은 인류를 포함한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모든 생명체들의 이주 현상을 기후변화, 국가 장벽, 생존권 등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생존본능이란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우리나라도 이젠 단일민족국가란 말이 무색하게 다른 나라 사람들의 노동력에 기대는 부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힘든 노동 기피 현상에으로 인한  대체 인력으로서 그들이 없다면 실제적으로 농가나 어업 분야, 기타 건설 현장이나 공장에서는 곤란한 일이 벌어질 것임은 당연한 일로 보이는 시대가 되었다.

 

인류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생존본능이란 점을 염두에 둔다면 오랜 세월 동안 이루어진 이주의 문제는 다양성의 인정, 서로 공존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함을 느끼게 해 준 책이다.  

 

때문에 저자가 말한  “이주는 위기가 아니라 해법일 수 있다. ‘라는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문장은 많은 생각을 던지게 한다.

 

 

 


***** 츨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