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8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김운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파렴치한 권모술수로 알려진 책, 군주론-

 

이번에 이탈리아 원전을 통해 새롭게 다시  군주론을 만나본다.

 

마키아벨리가 쓴 군주론의 배경은 통일된 이탈리아가 아니다.

 

당시 공화국 형태로 뿔뿔이 흩어져 저마다의 고유 영역을 지키며 다스렸던 시대였기 때문에 마키아벨리가 이를 염두에 두고 쓴 책이란 점에서 읽는다면 기존에 알려진 오해받은 부분들이  해명되지 않을까 싶다.

 

책의 내용들은 다양한 형태의 군대인 원군, 용병, 자국군에 대해 설명하고 각 장단점을 통해 군주가 되도록이면 자신의 군대를 양성해야 함을 말한다.

 

이는 곧 자신의 군대 지지가 없다면 안전할 수 없다는 사실을 피력한다.

 

또한 지도자의 자질을 다룬 부분에서는 지금도 여전히 통용되는 역사 읽기, 위인들의 행적들을 연구하고 전쟁에 있어서 그들이 취했던 것들을 통해 지도자로서 필요한 부분들을 취해야 할 것은 취하되 패배 또한 그 원인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지도자의 자리는 책임감이 막중하기에 자신의 측근을 살펴봐야 함을 말한다.

 

지금 읽어도 여전히 유효한 부분들이 많은 글들이다.

 

당시에는 ‘세상에 신의 섭리 구현 따위는 없고 권력쟁탈전의 승패만 있을 뿐'이란 말로 교황청의 분노를 샀고 금서로 된 책이었지만 오늘날 각국의 지도자는 물론 대학에서도 필수 교양서로 읽어야 하는 책인 만큼  고전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일찍이 당시 종교와 정치의 관계를 통해 정치적인 행위가 종교와 분리되어야 함을, 종교에서 자유로워야 함을 주장한 점은 현실주의 정치사상을 최초로 주창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당시 메디치 가문에 재임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15 년간의 생각한 바를 적은 책인 군주론, 분열되어 있던 이탈리아란 나라의 통일성을 내다본 것일까?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한 점은 공화제를 기대한 부분들이 있기에 이러한 것들을 염두에 두었다고 보기엔 너무 과정을 무시한 처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던진다.

 

제목이 군주론이다 보니 백성에 대한 부분을 다루지 않았던 점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지도자로서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피력한 책, 읽기 쉽게 번역한 문체라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