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 조선의 586 - 그들은 나라를 어떻게 바꿨나?
유성운 지음 / 이다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386, 486, 586이란 명칭으로 불리는 세대들, 물론 이외에도 이들과 구분되어 불리는 젊은 층에 대한 이름들도 있지만 근 한국 역사를 관통하는 세대를 지칭하는,  이것만큼 가깝게 다가오는 것도 드물지 않을까 싶다.

 

책 제목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조선이란 나라에서 훈구파에 대항한 사림들과 오늘날의 한국의 실정을 비교해서 쓴 글이다.

 

조선의 사림들은 훈구파가 지지했던 정치에 반한 자신들만의 이상향과 정치적인 의견을 통해 새로운 조선을 이루고자 했다.

 

정치적으로 그들이 주도권을 잡고 집권 후에 조선의 판도가 어떻게 변해가는가에 대한 글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586이란 실세들이 정권을 잡고 있는 지금의 현실 상황을 짚어나가는 비교는 많은 유사한 점들을 비친다.

 

 사림인 그들은 처음에 고려 시대가 망한 원인의 한 부분인 권문세족들의 부패를 비판하고 그런 반면교사를 통해 자신들만의 정치 이상향을 이루려 했다.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대체하는 정책을 주도하고 더 나은 세상을 이루려 했지만 과연 조선 전체의 역사를 통해서 그들은 그들의 목적을 이루었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수양대군의 쿠데타와 기묘사화를 통해 그들만의 독보적인 세력을 이루었던 것처럼 지금의 586세대는 박정희, 전두환 전 대통령의 쿠데타, 이어서 5.18과 민주화 운동을 거치면서 정치세력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유사함을 보인다.

 

이후 사림 그들만의 독선적인 그들만의 울타리 안에서 모든 것을 이루고자 하는 방향으로 흘러가 중국의 눈치를 보는 한편 일본에 대한 다른 정책 관점들은 이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는 점, 그렇다면 현시점에서의 대한민국 외교 정책들은 사림들이 행했던 정치와 무엇이 다른가에 대해 묻는다.

 

사림들은 자신들의  안위와 사노공상에 대한 차별, 노비의 증가, 권력 유지에 힘을 쓴 점들은 오늘날 흙수저가 금수저로 성공하기 위한 발판은 현 실정에서는 힘들어간다는 부분, 계급 이동과 부에 대한 현실적인 갭은 점차 두터지고 젊은 세대들은 포기하는 것이 더 많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점과 비교해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조선의 사림들이 쥐고 있던 권력의 힘 발산이 백성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비교를 통해 지금의 현실적인 대안 방안은 무엇인지를 고심하게 한 부분들을 느끼게 한다.

 

과거의 역사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많은 개선점과 받아들일 점을 고루 알게 해 준다는 점에서 비춰볼 때  저자가 쓴 글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들여다볼 기회를 준 책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