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도자기 여행 : 북유럽 편 - 개정증보판 유럽 도자기 여행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입 다변화로 인한 각 나라의 그릇들이 병행수입이나 독자적인 절차를 걸쳐 우리들 식탁에 오르내리는 일은 평범한 일에 속한 시대가 됐다.

 

특히 도자기의 세계에선 각 나라마다 독특한 문양과 흙에 대한 선택, 컬러의 조합을 어떻게 이루느냐에 따라 우리들의 선택 폭은 훨씬 다양성을 추구하게 된다.

 

기존의 책을 다시 개정판으로 만나보는 도자기 여행 중에서 북유럽 편이다.

 

여행할 때마다 호텔이나 관광 명소에서  만나보는 그 나라 만의 그릇들을 보게 되면 동양적인 것 같으면서도 다른 문양과 패턴들이 눈을 즐겁게 하기에 이번 책 또한 그런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이탈리아나 프랑스보다 먼저 도자기가 발달한 곳이 북유럽권이다.

 

지금도 미니멀리즘의 유행에 따른 북유럽 소품이나 가구들이 유행하지만 도자기 또한 그들의 자연적인 환경과 스타일에 맞는 도자기 형성을 갖추게 된다.

 

 독일 마이슨의 경질자기 비법을 터득해  만들기 시작한 스웨덴을 시작으로 책의 첫 여행은 네덜란드 델프트에서 시작한다.

 

유명한 푸른색 일색인 문양의 도자기, 이는 명청 교체시기와 맞물려 수입이 끊기자 눈길을 일본 아리타 자기들로 향한 네덜란드 상인들에 의해 발전한다.

 

아리타 도자기 하면 우리나라에서 끌려간 도공들이 생각나게 되고 이는 곧 일본의 독보적인 아리타 도자기를 만든 이삼평이란 인물을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게 하는 역사적인 돌고도는 세계의 영향을 보여준다.

 

일본의 흉내를 내기 시작하면서 델프트 도시는 베르메르의 푸른빛 안료(일명 코발트블루)인 청금석을 수입함으로써 비로써 청화 자기의 탄생을 맛보게 된다.

 

 

 

 

 

이로부터 1640년부터 100년은 델프트 자기의  전성기를 이루게 되고 이후 다른 도자기인 로열 코펜하겐 브랜드의 역사로 이어진다.

 

무릇 어떤 집중적인 생산을 나라에서 주도적으로 권장하고 후원하게 되면 그 명성은 빠르게 퍼지게 됨을 덴마크 코펜하겐 도자기의 경우에서 엿볼 수가 있다.

 

아무래도  동양과 비교할 수밖에 없는 도자기가 갖는 특성과 유래는 동양이 실용적인 면에서 많이 다루어졌다면 유럽은 왕실과 결탁한 지원 아래 예술작품을 위시해 생활 곳곳, 건축물에까지 활용되었단 점이 눈에 띈다.

 

 

 

 

 

 

특히 러시아의 여제 예카테리나 2세(Ekaterina II, 1729~1796)의 경우에는 자신의 불우한 결혼생활과 정치적인 상황에서 도자기를 통해 위로를 받았다는 점은 인상적이다.

 

수많은 예술품이 소장되어 있는 에르미타주 박물관은 물론이고 황실 도자기 박물관에 전시된 실제 크기의 피겨린을 통한 여러 민족의 모습들은 기억에 남는 장면이다.

 

 

 

 

지금도 다른 나라를 방문하거나 가게 될 때 서로 교환하는 선물로 도자기가 많이 거론된다.

처음에 왕실 간에 오고 가던 선물용 도자기가 서민들의 생활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을 함께 엿볼 수 있는 이 책은 역사와 개인, 황실이 모두 어우러져 만든 복합적인 산물처럼 다가온 책이다.

 

무궁무진하게 표현되는 도자기의 예술세계, 직접 가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줄 책으로 안성맞춤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