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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망초 ㅣ 을유세계문학전집 112
요시야 노부코 지음, 정수윤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5월
평점 :
여성에 대한 삶을 그린 작품들 중에서는 시대를 관통하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린 것들이 많다.
이들 작품 중에서 일본의 소녀 소설이란 이름으로 대표되는 작가, 요시야 노부코의 '물망초'를 대해 본다.
누구나 학창 시절을 통해 각 학급에서도 부류가 나뉜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저자의 묘사 부분들이 첫 장부터 흥미를 자아낸다.
세 여학생들의 모습과 생각들을 통해 그 시대를 드러낸 여러 환경의 모습들을 충실히 그린 이 작품에는 사업가인 아버지 덕에 부족함이 없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누리는, 공부와는 조금 동떨어진 아이바 요코, 이와는 반대로 학생은 학생답게라는 책임감을 지니고 공부에 몰두하는 강경파로 대표되는 사에키 가즈에가 있고, 이도 저도 아닌 중간자적인 입장인 개인주의자인 유케 마키코가 주된 등장인물들이다.
대학교수인 아버지와 아픈 엄마, 남동생으로 이루어진 가족 안에서의 마키코를 중심으로 마키코와 친하게 지내고 싶은 남다른 애정을 품고 있는 요코와 자신의 환경과 비슷한 가정을 지닌 가즈에 사이의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당시의 사회적인 모습에서 여성이란 존재에 대한 모습들을 반영한다.
자신보다 유복한 유코에 대한 선망의 대상으로 여기는 마키코가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아버지의 강압에 의해 생일파티 초대에 응하는 것이나 스스로는 아닌 걸 알면서도 유코가 하자는 대로 따라 행동하는 모습에는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없는 한계를 그린다.
하지만 현실적인 면에서는 가즈에와 보다 가깝게 느껴진다는 상황에서 가즈에와 유코 사이를 오고 가며 자신의 행동을 생각하는 마키코란 인물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란 문구가 의미하는 바는 당시에는 많은 용기가 필요함을 느끼게 해 준다.
상황은 달라도 가즈에와 마키코가 느끼는 여성으로서의 하고 싶은 것을 참아야 하며 가족을 위해, 집안의 가장이 될 남동생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야만 하는 처지의 직설적인 현실을 그린 저자는 아마도 자신의 뜻을 반영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마키코를 통해 희망을 얘기하고 싶은 것은 아니었을까를 생각해보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요코의 자유분방하고 뚜렷한 자신의 주장이 포함된 말들은 당시 여성들의 갇힌 제도적인 상황에서의 일말의 시원함을 느끼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 “엄마들은 잔소리만 해대잖아. 생각도 고리타분하고, 따지고 보면 엄마한테서 해방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그래서 나 벌써 각오했어. 엄마가 돌아가신 대도, 아빠가 돌아가신 대도, 소녀 소설 속에 나오는 애들처럼 울거나 우울해하지 않겠다고 말이야. 담담해질 거야. 근대에는 여자애들의 심리도 옛날과 다르게 진보해야 해.” -p 132쪽
실제 작가 자신도 동성 여인과 50여 년을 함께 살았다는 사실, 당시엔 획기적인 숏컷을 하고 다녔다는 행동을 통해 스스로 주체적인 작가로서의 삶을 살았다는데 작품을 읽으면서 사회적인 편견과 억압에 갇힌 여성들의 모습을 그려놓은 것은 아닌가 싶었다.
'나를 잊지 말아요' 란 의미가 담긴 물망초-
문득 요코가 사용하는 물망초 향수의 냄새가 궁금해진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