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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여자의 딸
카리나 사인스 보르고 지음, 구유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5월
평점 :
엄마와 단둘이 살았던 아델라이다는 엄마의 장례를 치른 지 얼마 후 자신의 집을 소위 '보안관'이라 불리는 여자와 일당들에게 모든 것을 빼앗긴 채 점령당한다.
이들은 당시 국민을 위한다는 명목 하에 공포정치를 실현하고 있는 정부에 헌신하는 대가로 권력과 부당한 사적인 이익을 취하고 있는 이들이다.
거리에는 최루탄 가스와 화염이 난무하고 길거리에 지나다니는 아무런 죄도 없는 사람들을 폭행하고 죽이기를 밥 먹듯 하는 사태에 이른 흐름들을 가슴 조이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그녀는 우연찮게 이웃집 아우로라 페랄타의 집에 들어가게 되고 그곳에서 그녀가 숨진 채 누워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녀는 거실 탁자에 놓여있던 아우로라의 휴대폰, 집 열쇠, 카라카스의 스페인 영사관에서 보낸 우편물을 발견하게 되고 스페인 국적을 지닌 아우로라가 곧 스페인으로 떠날 것임을 알게 된다.
죽은 자 곁에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결정은 무엇일까?
이 지옥 같은 세상에서 벗어날 길은 있기는 있는 것일까에 대한 고민과 현 상황을 직시한 아델라이다의 시선을 통해 그린 이 작품은 베네수엘라가 처한 정세와 그 안에서 고통스럽게 살아가고 있는 국민들의 모습을 가감 없이 비춘다.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한 포퓰리즘과 유가 하락으로 인한 경제가 무너짐으로써 화폐가치는 떨어지고 약이나 병원행, 생활의 기본적인 식품들 구매는 천정부지의 값을 부름으로써 모든 생활 전반에 이르는 기본적인 삶 자체가 마비된 사회, 그런 사회에서 정부의 보호를 내세우며 가택수색, 같은 무장대원들끼리의 힘 권력을 내세워 빼앗는 행태들을 그린 모습들은 사회체제 전반에 대한 무너짐이 어떻게 국민들을 고통으로 내모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친구 동생인 대학생 산티아고가 끌려가 겪은 무차별 폭행과 강간, 고문과 가족을 빌미로 협박을 당하면서 처절하게 인간성의 무너짐을 말하는 부분은 공포정치란 이름이 가진 의미를 넘어선 그 이상의 인간임을 포기한 자들의 행태처럼 비춘다.
이런 상황에서 아델라이가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결정은 아우로라의 여권을 이용해 그녀 자신이 아우로라가 되는 것뿐임을, 그러기 위해 아우로라를 불에 태우고 모든 절차를 이행하는 과정이 스릴처럼 긴박하게 그려진다.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고, 다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 오로지 이 한 가지밖에 없다면, 이것만이 살기 위한 방편이라면 누가 아델라이의 선택을 비난할 수 있을까?
결코 순탄치 않은 삶의 기로에서 생존에 대한 끈질긴 의지는 이런 모든 것을 뒤로하게 만드는 만드는 것, 태어나는 순간이 출산이란 이름으로 불려진다면 아델리아가 아우로라로 태어난 순간 그 또한 새로운 출산의 이름으로 불리는, 첫 시작임을 절실하게 느끼게 한 작품이다.
**** 산다는 것, 아직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기적이자 죄책감이라는 이빨로 나를 물어뜯는 기적. 생존한다는 것은 도망치는 사람과 동행하는 공포의 일부이다. 누군가 당신보다 살 가치가 있었음을 알려주겠다고, 우리가 건강할 때 무너뜨릴 틈을 노리는 해충이다. - P 318
*****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