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턴 록
그레이엄 그린 지음, 서창렬 옮김 / 현대문학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의 대표 문인, 스릴러의 대가, 가톨릭 소설가란 수식어가 따라붙는 그레이엄 그린의 작품을 만나본다.

 

영화도 그렇지만 책 또한 시대적인 기법이랄까, 기법들을 지금과 비교해본다면 느림의 미학처럼 느끼면서 읽게 되는 작품들이 많다.

 

이 작품 또한 그러한 범주에 들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된 작품, 어떤 큰 위대한 주인공 등장도 아닌 그저 17살에 불과한 갱 조직의 우두머리 핑키를 중심으로 그려나간 사건들의 추리 진행방식은 답답함을 느끼게 한다.

 

브라이턴이란 휴양도시에서 벌어진 배신자를 처단한 완벽한 살인, 당시의 알리바이를 맞추기 위해 부하를 동원한 일이 로즈란 레스토랑 여직원의 눈에 띄게 되고 심장마비로 죽은

것으로 판명난 배신자와 함께 있던 여인 아이다의 집요한 사건 전말에 감춰진 진실

찾기를 그린 내용은 고전소설의 추리 맛을 느끼는 진행을 보인다.

 

사회에서 보면 풋풋한 청소년에 불과한 핑키란 인물이 경마장 주도권을 갖고 상대방 보스와 대면하는 과정이나 사건을 감추기 위해 로즈란 16살 소녀와 결혼하는 과정들은 사건 중간중간에 끼어드는 핑키와 로즈가 갖고 있는 가톨릭 신앙에 대한 모습이 함께한다.

 

 잘못된 것임을 알면서도 이미 죄인이란 생각에 지옥을 선택한 핑키, 그런 핑키를 사랑하는 로즈, 대죄란 생각으로 그가 동반자살을 원했을 때 순진하다 못해 그 결단을 선택한 모습엔 종교 외에 세속의 정의를 믿고 끝까지 이들을 추적하는 아이다란 여인과 대조된 모습이 함께 한다.

 

끝없는 사건의 증거를 없애기 위해 죽일 수밖에 없는 핑키의 선택, 죄인임을 자처하고 인간의 본성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는 생각은 브라이턴 록을 통해 그 의미를 실감하게 한다.

 

- " 아니야, 그렇지 않아. 사람은 변하지 않아. 나를 봐. 이제껏 조금도 변한 적이 없잖아? 그건 브라이턴 록 막대 사탕 같은 거야. 끝까지 깨물어 먹어도 여전히 브라이턴이라는 글자가 보이는 막대 사탕 말이야. 그게 인간의 본성인 거야." - P 409

 

로즈가 아이다에게 고맙게 여기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아닌 되려 원망을 하는 장면에선 핑키가 남긴 녹음을 듣는다면 과연 그녀는 어떤 생각을 할 수가 있을지....

 

80여 년이 지난 작품이지만 여전히 살인을 저지르는 동기나 과정,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은 세상이란 점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자신의 지옥행을 택한 핑키란 인물은 되려 양심적인 인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선과 악에 대한 것을 브라이턴을 통해 그린 작품, 고전이 달리 고전이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