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5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재다능했던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시학에 대한 것은 움베르토 에코의 작품인 '장미의 이름'을 읽은 부분에서 잠깐 비친 글에서 만났다.

 

이 작품에서 다룬 시란 것은 비극, 희극, 서사시, 서정 시등을 포함한 개념이다.

 

당시 아리스토텔레스가 본 그리스인의 삶을 들여다본 그는 비극과 서사시가 자신의 철학 체계인 윤리학과 정치학과 연결되었음을  발견했고,  그는  비극 요소가 삶에서 철학의 목표를 이루어나가는 인간의 행위라고 보았다고 한다.

 

그렇기에 책 속의 내용을 읽다 보면 그의 사상이 많이 드러남을 알 수 있다.

 


흔히 드라마나 영화, 책의 인기가 높은 점들을 두고 어떤 점들 때문에 인기를 얻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쉽게 말해 요즘의 이런 트렌드를 앞서 갔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공감하는 글쓰기, 플롯 구성은 어떻게 가능한지를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했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볼 수 있다.

 

1부에서는 시 일반, 2부에서는 비극, 3부에서는 서사시를 비극과 비교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각주의 설명 부분이 본문보다 더 많이 담겨있는, 그렇기 때문에 읽는 데에 시간이 걸릴 수는 있겠으나 접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선 이해를 쉽게 해 준 이점이 있다.

 

 흔히 말하는 카타르시스란 용어가 쉽게 우리들 생활에 스며든 것에 대한 경험은 살아가면서 일종의 후련함을 준다는 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을 통해 그러한 감정을 경험하면 실제 삶에서도 감정을 조절하여 선한 방향으로 물꼬를 트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한 점이 기억에 남는다.

 

 

플롯, 스토리텔링, 비극. 에피소드, 모방, 카타르시스란 용어가 친숙한 지금 그가 주장한 내용을 통해 배경 태생에 대한 이야기, 그와 더불어 이런 단계를 밟아나가는 과정이 하나의 글 완성 단계처럼 여겨졌다.

 

그가 추구한 철학에서 주장한 진정한 행복을 누리는 데에 필요한 진리와 선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던 책, 천천히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