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V 소셜임팩트 시리즈 05호 시니어 -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접근성과 포용적인 디자인 MSV 소셜 임팩트 5
미션잇 편집부 지음 / 미션잇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시니어 (MSV 소셜임팩트 시리즈 05)

펴낸 곳: 미션잇 출판사

 

 

노안으로 눈이 침침해져 가까운 글씨가 뿌옇게 번질 때, 애써 빨아놓은 빨래가 세탁기에서 케케묵었을 때, 핸드폰을 손에 쥐고도 한참을 찾을 때... 엄마는 늘 허탈해하며 말씀하셨다. '너도 한번 늙어봐라, 다 이렇지.' 철없던 시절엔 이게 무슨 악담인가 싶었지만, 중년에 접어든 이제야 엄마의 마음을 조금은 알 것 같다. 커피 한 잔을 시키려고 해도 사람이 아닌 기계와 대면해야 하는 요즘, 사회는 시니어 세대에 절대 관대하지 않다. 스마트폰을 쭉 사용해 온 우리 세대라면 노후가 좀 다를까? 노인이 소외당하지 않는 사회란 풀기 어려운 숙제처럼 막막하지만, 어쩌면 간단한 생각의 전환만으로도 의미 있는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그 시작에 이 책 《시니어》가 있다.

 

 

 

MSV:

Meet Social Value

사회적 가치를 만나다.

 

 

 

 


 

 

 

고연령 세대에 대한 편견을 넘어 이해와 공감으로!

 

 

역대 최저의 출산율로 국가의 존폐 위기까지 대두되고 있는 요즘, 우리 사회는 자꾸 늙고 병들어 간다. 더 안타까운 건 다들 이런 사회 문제를 걱정은 하지만, 깊이 생각하진 않는다는 점이다. 이 책 《시니어》는 기획 단계에서 '고령화가 중요한 사회 문제다.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접근성에 초점을 맞춰보자.'란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여러 전문가를 인터뷰하며 그간 미처 헤아리지 못했던 고연령 세대의 내적 갈망과 문제의 본질에 눈뜨게 되었다고 한다. 노인들의 행복감과 더불어 자존감까지 높일 수 있는 친화적인 디자인. 어르신들의 마음을 읽고 진심으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이다.

 

 

 

전화기, 텔레비전, 라디오 등의 노출된 버튼, 음성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보이스 어시스턴트, 수정 버튼 혹은 설정 메뉴를 눈에 잘 띄게 구성하기. 별거 아닌 듯 보였던 이런 사소한 배려와 관심이 시니어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디지털 문해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세상이기에 배움과 소통을 통해 노인 역시 디지털 세상에 일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함께 노력해야 한다. 뉴욕 플렉스 리브부터 스웨덴 셀보 아파트, 일본 도야마시, 네덜란드 호그벡 마을까지 고연령 세대를 위해 잘 조성된 공동체를 모델로 삼아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시도였다.

 

 

 

 



 

 

 

《시니어》를 읽은 후 달라진 생각

 


이 책은 독자에게 긍정적이고 사회 친화적인 생각의 전환점을 선사하길 소망하는데, 그 간절한 진심이 글 곳곳에 담겨 있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골똘히 생각에 잠겨 본다. 《시니어》를 읽기 전과 읽은 후의 나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우선, 멀고 불편하게 느껴졌던 노인분들이 친근하게 느껴졌다. 그저 남이 아닌, 어쩌면 내 미래의 모습이기에 시니어 세대의 입장에서 작은 것 하나부터 살펴보게 된달까? 서로의 다름이 아닌 공통점을 먼저 찾고 나부터 시작할 수 있는 작은 변화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사회적 가치를 만나는' MSV 시리즈. 어두운 밤, 정처 없이 헤매던 바다에서 발견한 한 줄기 빛처럼 이 책은 희망이란 기대감으로 내 가슴을 두드렸다.

 

 

미션잇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깊이 공감하며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