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위 게임 - ‘좋아요’와 마녀사냥, 혐오와 폭력 이면의 절대적인 본능에 대하여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지위 게임

지은이: 윌 스토 / 옮긴이: 문희경

펴낸 곳: 흐름출판

 

 

인간의 기본적인 존엄성마저 짓밟는 끔찍한 학교 폭력 이야기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드라마 《더 글로리》. 기다리고 기다렸던 시즌 2 공개를 앞두고, 못된 박연진 패거리의 천인공노할 행위가 대체 어디서 비롯된 건지 근본적인 원인을 파헤쳐볼 흥미로운 기회가 생겼다. 인간을 행동하게 하는 동기는 무엇일까? 성, 권력, 돈 등 다양한 원인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뚫고 뚫고 또 뚫고 들어간 마음속 밑바닥에 깔린 끝판왕은 모두를 놀라게 할 복병! 인간 행동의 진짜 원인이자, 타고난 DNA이기도 한 그 존재는 바로 지위를 향한 욕망이라고 한다. 지위를 갈망하는 인간의 욕구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집중 조명한 책 《지위 게임》을 통해 우리가 이 지위 게임에서 유리한 자리를 차지했는지, 혹은 얼마나 뒤처졌는지 탐구해보자.

 

 

 

사람들이 우리를 추종하거나 존경하거나 추앙하거나 칭찬하거나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끼치도록 허락해주는 상태, 이것이 지위다.

《지위 게임 p29》

 

 

 

 

 


 

 

 

 

인간에게 잠재된 '지위 욕구'를 공격적으로 파헤쳐본다

 

 

영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윌 스토는 '지위 게임을 먼저 이해하지 않고서는 인간을 이해할 수 없다'고 확언하며 이 책 《지위 게임》을 통해 흥미로운 논점을 펼친다.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에 이 말이 다소 불편할 수도 있지만, '인생은 게임이다'. 인간은 집단에서 위로 올라서고 싶어 하고 우리 뇌가 바로 그 게임의 플레이어다. 남을 깎아내려 나를 높여야 하는 지위 게임에서 과연 우리는 얼마나 승리할 수 있을까? 우리가 믿고 평생 쌓아 온 의미가 배제될 때, 자유는 오히려 지옥이 되기도 한다. 현실에서 확인할 수 있는 흥미로운 사실은, 지위 게임에서 아래 등급으로 내려갈수록 건강이 나빠지고 수명 역시 줄어든다는 점이다. 지위 상실은 자기 파괴를 불러일으켜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쯤 되면 슬슬 두려워지는 지위 게임. 살아가며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이 게임을 제대로 간파하고 즐길 순 없는 걸까?

 

 

 

 


 

 

 

더 나은 삶을 이끌어 줄 '지위 게임'의 일곱 가지 규칙!

 

 

문제를 직시하고 분석만 실컷 하다가 끝나버리면 그렇게 맥이 빠질 수가 없다. 이 책도 지위 욕구와 지위 게임의 골자만 파헤치다 끝난다면 아마 마지막 장에 도달하기도 전에 아마 화가 나서 던져버렸을 듯. 다행히 책의 말미에 이 살벌한 지위 게임에서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이끌어 낼 일곱 가지 규칙이 담겨 있다. 첫째, 따뜻함과 진심과 능력을 실천하기. 이는 인간 행동의 신성한 3요소로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넷째, 도덕 영역 줄이기. 우리 내면으로 시선을 돌려 남들의 행동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에 관심을 두자. 우리와 동떨어진 꿈을 꾸는 사람들을 무심히 비난하는 행동을 당장 멈춰야 한다. 모든 규칙을 이 글에 속 시원히 공개하고 싶지만, 그건 이 책을 공들여 집필한 저자에 관한 예의가 아니기에 이 책을 읽을 독자들을 위한 서프라이즈로 남겨둘까 한다. '지위'라는 보이지 않는 개념이 우리 사회와 개인의 삶에 이토록 지배적인 영향을 끼칠 줄이야! 이 책이 인생의 해답을 알려주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지혜롭게 대처할 방향은 잡아주니 꼭 읽어보시길! 지피기면 백전백승! 아자아자!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