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한국사 1 - 태조 이성계와 태종 이방원의 조선 건국 벌거벗은 한국사 1
이효실 그림, 윤진숙 글, 김경수 감수, tvN STORY <벌거벗은 한국사> / 아울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벌거벗은 한국사

기획: tvN 〈벌거벗은 한국사〉 제작진

글: 윤진숙 / 그림: 이효실 / 감수: 김경수

펴낸 곳: 아울북

 

 

황산대첩, 사불가론, 위화도 회군, 홍건적, 고려 혁명파와 온건파. 분명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역사 용어인데 가물가물하다면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고 지나가시죠! 어수선했던 고려 말, 조선 건국과 새 나라의 기틀을 닦은 조선 초기까지 단 한 권으로 정리한 책 《벌거벗은 한국사》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초등 도서지만, 성인인 제가 읽어도 정말 재밌더라고요. 과거로 가는 특급 열차를 타고 역사적 순간을 살펴본다는 설정인데, 개성 넘치는 등장인물들의 활약과 귀에 쏙쏙 들어오는 맞춤형 스토리텔링 덕분에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책장을 멈출 수가 없어요!

 

 

 

한국사를 낱낱이 벗겨 버리자! 벌거벗은 한국사 여행!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이야기를 엄선하여 제작했다는 《벌거벗은 한국사》, 그 첫 출발은 앞서 말했듯이 조선 건국입니다. 놀라운 활 솜씨를 지녔던 이성계가 가별초 부대를 이끌고 원과 왜구를 물리치는 장면에 심장이 두근두근. 원 간섭 시기의 최상위 지배층이었던 권문세족과 새롭게 떠오른 신흥 세력인 신진 사대부의 대립. 혁명파와 온건파로 갈라진 정도전과 정몽주. 아버지 이성계를 위해 정몽주를 암살했지만, 그로 인해 왕위에 오르는 순간까지도 인정받지 못했던 태종 이방원. 적장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싶었지만, 셋째 아들인 충녕 대군(세종대왕)에게 왕위를 물려주게 된 사연 등. 학창 시절 배웠던 역사 지식이 가물가물한 성인에게도 이 책은 안성맞춤입니다. 재밌어서 푹 빠져 읽다 보니 내용이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오래도록 남는 것 같아요.

 

 

 

 


 

 

 

풍부한 시간 자료와 더불어 마무리 퀴즈까지!

 

 

신나는 역사 여행이 끝나고 나면, 이 책의 학습적인 효과가 빛을 발할 순간이 옵니다. 프렌차이즈 영화 마지막에 등장하는 쿠키 영상처럼 재밌는 부록이 등장! '시대 배경 살펴보기, 인물 다르게 보기, 또 다른 역사 인물들'로 새로운 지식을 쌓고 마지막엔 역사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 퀴즈를 풀어봅니다. 생활기록부에 남는 진짜 시험도 아닌데 이거 은근히 긴장되는 거 있죠? 다 맞추고 싶어서 가슴이 콩닥콩닥. 하지만 혹시 틀려도 괜찮아요. 그 부분을 다시 찾아 제대로 공부하면 다음엔 절대 틀리지 않을 테니까요. 초등학교 자녀와 함께 부모도 재밌게 할 수 있는 역사 공부. 초등필독서 《벌거벗은 한국사》 다음 편이 벌써 기다려집니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