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물리학 - 우리가 사는 행성의 구조와 작동 방식 DEEP & BASIC 시리즈 6
윌리엄 로리 지음, 김희봉 옮김 / 김영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지구물리학

지은이: 윌리엄 로리 / 옮긴이: 김희봉

펴낸 곳: 김영사

 

 

우리가 사는 행성 지구에 관해 과연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천생 문과인지라, 학창 시절 이후로 과학과는 거의 담을 쌓고 지냈다. 그 길고 길었던 내외의 세월을 지나, 생활 곳곳에 과학이 빠지는 곳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지금은 일부러라도 과학 도서를 챙겨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만난 책은 익숙하면서도 생소한 주제를 다룬다. 《지구물리학》. 제목부터 온 마음을 다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리는 그 패기에 탄복하며, 그렇게 난 지구의 구조와 작동 방식을 논하는 지구 속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 지구물리학 ●

물리학의 방법을 사용하여

지구의 물리학적 성질 및

지금까지 일어났고 앞으로도 계속될

지구의 진화를 지배하는 과정을 탐구하는

지구과학 분야

 

 

 


 

 

 

과학도를 꿈꾸는 고등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이 책은 지구에 관한 이모저모를 다룬다. 지구물리학의 정의, 태양계, 케플러의 행성 운동 법칙, 챈들러 요동, 달과 목성이 지구 자전에 주는 영향, 기후 변이의 밀란코비치 주기, 지진학에서의 탄성 변형과 여러 파의 진행 경로, 지구 내부와 대륙 지각의 구조, 단층, 중력의 작용, 위성 측지학, 지각평행론, 지표면을 통한 열류량과 지구 내부의 온도, 지구 자기장과 지자기 역전 등등 전문적인 지식이 가득하다.

 

 

중학교에 입학하여 배우는 단층, 지구의 내부 구조 등 익숙한 내용이 많지만, 거기서 살짝 더 업그레이드된 깊이의 지식을 만날 수 있다고 보면 좋겠다. 과학을 좋아하는 고등학생이 읽으면 딱 좋은 알찬 책이랄까? 학술적 성격이 짙은지라 재미를 찾긴 어렵지만 분명 흥미롭기는 하다.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에 지진 활동 부분이 특히 눈에 띄었다. 과학을 잘 모르는 내가 읽기에도 어렵지는 않았으니, 지구 과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훨씬 더 재밌고 흥미진진하게 이 책을 즐길 듯하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