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여행을 시작하는 그대에게 - 길 위에서 읽는 마음 이야기
덕조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다시 여행을 시작하는 그대에게

글과 사진: 덕조

펴낸 곳: 김영사

 

 

 

쉴 새 없이 달렸던 2022년 상반기, 조금 버거웠던 걸까? 5월 말부터 불안불안하더니, 6월에 결국 탈이 났다. 속상한 실수도 하고, 몸도 많이 아팠고, 스스로 정한 궤도에서 어쩔 수 없이 이탈하게 된 안타까웠던 6월. 그렇게 나의 상반기는 아쉽게 뒷심을 발휘하지 못한 채 주저 앉았다. 다행히 지금은 어느 정도 정상 궤도를 향해 많이 회복된 상태. 곧 시작될 7월을 앞두고, 하반기는 후회 없이 살자고 다시 한번 다짐해본다. 오늘은 마음을 다스리는 글로 그간 복잡했던 마음을 비우고 좋은 에너지를 가득 채워넣었다. 법정 스님의 막상좌 덕조 스님이 10년 만에 엮어낸 신작 《다시 여행을 시작하는 그대에게》. 인생은 지상에서 한바탕 놀고 가는 여행인지라, '길 위에서 읽는 마음 이야기'라는 부제가 더 가슴 깊이 와닿았다. 나는 지금 인생의 어느 길에 서 있을까? 그 길 위에서 덕조 스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다음 발걸음을 가만히 내디뎌 본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

 

 

덕조 스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태도로 인생에 관해 논한다. 문단속만 잘하지 말고 마음 단속도 잘해야 한다. 어떤 칭찬과 비판에도 흔들리지 않는 초연함을 배워야 한다. 삶에 예외란 없다. 살 때는 철저히 살아야 하고 죽을 때는 온전히 죽을 수 있어야 한다. 아름다운 봄날처럼 하루하루를 아름답게 살 줄 알아야 한다. 정말 들어야 할 소리는 마음의 소리다. 소리 없는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한다. 행복하지 않다면, 그건 감사함을 모르기 때문이다. 삶은 감사함이다. 인생을 소극적으로 사는 것은 진짜 오점이니,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라. 마음 그릇이 곧 나의 모습이다. 기적은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습관을 고치면 우리 인생에 변화가 일어난다. 황금 같은 이 순간을 행복하게 보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오늘을 새롭게 더 많은 새로움으로 자신을 채워라. 여행은 새로 태어남이요, 곧 배움이니 늘 여행을 떠나라. 지나간 일에 집착하지 말고, 아직 벌어지지 않은 미래의 일을 걱정하지 말라. 하루하루를 우리의 마지막 날인 듯 살아야 한다.

 

 

 

 


 

 

 

우리의 잘못된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것은 한순간 생각의 전환입니다.

마음먹기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

'자살'이라는 말도 생각을 바꾸어 거꾸로 보면 '살자'가 됩니다.

《다시 여행을 시작하는 그대에게》 p52~53 중에서...

 

 

 

긍정적인 확언으로 좋은 기운을 나눠주는 책!

 

 

부정적인 말은 혼잣말로도 하지 말라고 했다. 그 혼잣말은 곧 내가 듣는 것이니. 습관적으로 툴툴대며 짜증 내고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은 결국 자신을 더 병들게 하는 거다. 물론 인생은 힘들고 고단하다. 하지만 그 인생을 어떻게 꾸려낼지는 오롯이 자신이 마음먹기에 달렸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길 것! 가수 싸이가 공연에서 쏟아내는 지치지 않는 에너지의 비결은? 그는 언제나 이번이 마지막일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무대에 오른다고 한다. 덕조 스님이 전하는 긍정적인 확언은 오늘을,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든 최선을 다해 살고 싶게 해준다. 오늘이 만족스럽지 않았다고 해도, 노력했다면 그것으로 되었다. 그 노력이 내일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줄 테니까. 오디오북이 있다면, 자주 틀어놓고 듣고 싶은 좋은 말씀이 가득했다. 덕분에 빈틈없이 행복했던 시간. 아, 이렇게 또 일어서게 되는구나. 삶이 힘들어 모든 걸 포기하고 싶어지는 순간, 한 번만 기운 내 이 책을 만나보길 바란다.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는 소중한 존재니까.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