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법 1~2 세트 - 전2권
야마다 무네키 지음, 최고은 옮김 / 애플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백년법

지은이: 야마다 무네키 / 옮긴이: 최고은

펴낸 곳: 애플북스

 

 

 

우리는 늘 노화를 늦추는 방법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살아간다. TV 프로그램에서는 생물학적 나이와 상관없이 각 신체 조직의 나이를 측정하며 좋은 식사법과 운동법을 제시하고, 수많은 화장품 회사에서는 안티 에이징 제품을 쏟아낸다. 외모를 꾸미는 일에 별로 관심이 없는 나도 가끔 거울에 비친 낯선 지금의 내 모습을 바라보며 황망하게 지나버린 세월을 원망할 때가 있으니,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듯하다. 과학이 발전하면 불로불사의 삶이 가능할까? 그 옛날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라는 만화영화를 보며, 2020년만 되면 우주를 마음껏 누비는 상상할 수 없는 세상이 펼쳐진다고 굳게 믿었다. 하지만 현실은? 고작 기다리고 있던 게 코로나 따위라니. 몇십 년 후의 삶은 큰 차이가 있을까? 최근에 만난 일본 추리소설 《백년법》에서 약간의 미래를 엿본 듯하다. 국민 대부분이 20대 청년의 모습으로 제한 없이 영생을 누리는 상황에서 세대교체를 위해 정부가 인생 유통기한을 정한다는 흥미로운 설정. 이 책엔 안락사라는 약속된 죽음 앞에서 흔들리는 인간의 욕망과 사회적 혼돈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생존제한법'을 둘러싼 정치적 대립과 죽음을 선택해야 하는 힘없는 사람들

 

 

 

처음 책 소개를 읽었을 때, 모든 국민이 늙지 않는 불로화 시술을 받고 행복하게 살아가다가, 어느 날 청천벽력 같은 죽음 통보를 받는 거라고 착각했다. 하지만 소설 속 이야기는 더 촘촘하고 다양한 인물의 사연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었다. 원자폭탄 여섯 발에 초토화되어 멸망할 위기에 처한 일본은 불로화 기술을 통해 불로불사의 삶을 거머쥐고 국가를 재건하려 한다. 곧 첫 세대가 시술을 받은 지 100년이 되는 해가 도래한다. 정부는 세대교체를 위해 100년을 산 첫 세대의 목숨줄을 쥐고 날이 선 도박을 벌인다. 다양한 방식으로 죽음을 권장, 아니 협박하는 것. 정부는 사회생활의 모든 활로를 막아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게 하거나, 그래도 안 죽겠다면 노예로 전락시키겠다는 인륜을 짓밟는 다양한 해결책을 고심한다. 일명 백년법의 시행을 앞두고 첨예하게 대립하던 정치인들. 결국 백년법이 시행되기는 하는데... 이 소설의 골자는 '인간이 주도하는 삶이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보라'일 것이다.

 

 

 

 


 

 

 

영원한 젊음, 과연 축복일까?

 

 

 

원하기만 하면 영원한 젊음을 거머쥘 수 있지만, 불로화 시술을 거부하고 자연의 섭리대로 살아간 사람들도 있다. 또한 불로화 시술을 받았지만 병에 걸려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만 아니라면 대부분 20대 청년의 모습으로 안락사를 강요받는 100년이 되는 순간까지 팔팔하게 살게 되는데, 우리의 예상과 달리 그들도 분명 늙고 있다. 진짜 20대와 모습만 20대인 100살은 지나온 세월의 연륜과 세상의 모진 풍파를 겪어 마음은 노인인 것이다. 겉보기엔 영원한 젊음을 누리지만, 속은 곪고 늙을 대로 늙어 도태되는 그 현상이 나라를 병들게 하여 쇠망의 길로 이끈다. 먹고 사는 문제가 우선이라 출산율마저 바닥을 치게 된 현실에서, 세상은 한 마디로 '노인의 나라'가 되어버린다. 세대교체를 위해 정부가 안락사를 가장한 처형의 칼날을 빼든 건 어쩌면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다. 자연스레 늙어가며 언제 죽을지 모르는 삶과 평생 젊게 살지만 죽을 날이 정해진 삶. 두 장의 카드가 앞에 놓여 있다면 과연 당신의 선택은? 당연히 쉽지 않은 결정이겠지만, 이 순간 나는 아이러니하게도 오드리 헵번을 떠올렸다. 세월이 선물한 주름살 하나까지 또렷이 잘 나오게 찍어달라고 사진사에게 부탁했던 그녀. 이 책 《백년법》은 SF소설이자 추리소설이지만, 인생의 본질과 삶의 의미 그리고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볼 단초를 제시한다. 꽤 흥미로운 소설이니 꼭 읽어 보시길! 소설 후반에 등장하는 반전도 기대하세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