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 밀라논나 이야기
장명숙 지음 / 김영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지은이: 밀라논나 장명숙

펴낸 곳: 김영사

 

 

 

 중년에 들어서면 얼굴에 살아온 세월이 그대로 드러나고, 그때는 인상을 바꾸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다. 가만히 내가 살아온 세월을 돌이켜봤다. 지난 10년, 쉬지 않고 일했던 기억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일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지금의 삶을 누릴 수 있음에 행복했던 예전의 나는 어디로 사라져버렸을까. '시간이 없다'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달고 사는 나는 인생의 주체가 아닌, 시간과 돈에 끌려다니는 빈곤자가 아닌가 싶다. 그렇다고 하염없이 땅굴을 파고 들어갈 생각은 없다. 지금의 내 모습 또한 나이고, 마음먹기에 따라 남은 세월은 꼭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거란 믿음이 있으니까. 간혹 긍정적인 마음으로 버티다 유난히 힘든 날이면, 기분 좋은 자극이 간절하다. 그 가시지 않는 목마름을 시원하게 해소할 거리를 찾기란 사실 쉽지 않은데, 이번엔 운이 좋았다. 유튜브에서 종종 얼굴도장을 찍었던 밀라논나 장명숙 님의 에세이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우와, 이건 뭐 제목부터 힐링이다.

 

 

 

 단정하고 바지런한 삶. 끝없는 자기 관리. 도도한 도시 여자 같은 외모지만, 마음은 더없이 푸근하고 따스한 반전 매력. 밀라논나 님 영상을 보며 이런 느낌들을 받았었다. 책으로 만난 그녀는 또 사뭇 다르다. 누구보다 일을 사랑하고 열정적이었던 젊은 시절, 일가족이 유학할 수 없던 시절에 큰아들까지 무사히 데려간 사연, 고지식한 아버지 때문에 난감했던 상황, 지금도 쉬지 않고 실천하는 기부와 봉사 활동, 젊은 시절 수많은 동료를 잃었던 삼풍백화점 참사,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사연 등등 그녀의 삶을 더 깊이 담은 이야기가 한가득. '꼰대'라고 취급받는 기성세대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바꿔야 할 것은 바로잡고 좋은 건 제대로 권해줘야 한다 말하는 밀라논나 님. 그녀의 목소리는 수많은 젊은이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지니고 있다. 내가 선택할 수 없는 것에 신경 쓰며 고통받거나 불평하지 말 것. 내 시간의 주인은 나여야 하니 '시간 빈곤자'가 아닌 '시간 관리자'로 살라는 말씀, 있는 것을 비워내고 필요한 것만 남기는 인생의 정리. 본받고 싶은 부분이 참 많다.

 

 

 

 


 

 

 

더 나아지기 위해 내가 비교해야 할 대상은

남이 아닌 어제의 나다.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p38 중에서...

 

 

 

 여유가 있는 사람은 매력적이다. 밀라논나 님 역시 여유로워서 더 매력적이다. 의무와 시간에 쫓기던 과거를 지나 24시간을 온전히 누리게 된 노년을 멋지다고 말하는 그 당당함이 더없이 눈부시다. 하루에 한 시간 이상 걸은 지 15년째라니. 나도 오늘부터 매일의 운동에 힘써보자. 스트레스를 소소한 쇼핑으로 풀고 문구와 책을 좋아하는 내가 과연 잘 비워낼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그녀의 정돈된 삶을 보며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아본다. 비우자, 제발 비우자. 루틴은 몸의 뼈대와 같다는 말씀도 깊이 와닿았다. 기분 좋은 습관은 기분 좋은 삶을 만든다는 걸, 머리로만 아는 게 아니라 직접 느끼고 싶다. 아침에 눈 뜨면 세수하고 거울 속 나에게 파이팅을 외쳐줘야지. 한 끼를 먹더라도, 자신을 잘 대접해야지. 비싼 명품을 사려고 아등바등할 게 아니라 내가 명품이 되어야지. 머릿속으로 가만히 그려본 미래의 내 모습이 밀라논나 님과 살포시 겹치니, 이 얼마나 기쁜가! 이 좋은 느낌을 잊지 않고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다. 밀라논나 님 에세이 덕분에 에너지 충전 100%!

 

 

김영사 서포터즈로 도서를 지원받아

행복하게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