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디테일 - 위대한 변화를 만드는 사소한 행동 설계
BJ 포그 지음, 김미정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습관의 디테일

글쓴이: BJ 포그

옮긴이: 김미정

펴낸 곳: 흐름출판




습관이란 대체 어떤 존재일까? 어떤 행동을 두고 좋은 습관인지 나쁜 습관인지 구분 짓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습관 자체의 성질과 개념을 보통 사람의 머리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습관은 의지력 문제라는 어른들의 핀잔을 누구나 한두 번은 들어봤을 터. 하지만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간 인간의 뇌는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물론 의지력도 중요하겠지만, 습관의 원리를 파악하고 성공 확률이 높은 작전으로 접근해야 비로소 좋은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정말 흥미롭지 않은가? 이쯤 되면 이 책의 저자가 어떤 인물인지 궁금해지기 마련. 미국 최고의 습관 설계 전문가이자 행동과학자라는 스탠퍼드대학교 행동설계연구소장 BJ 포그. 그가 습관의 정체를 낱낱이 파헤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이 책 『습관의 디테일』은 나도 몰랐던 나의 마음을 들춰내며 신선한 충격을 선사한다!





위로가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끊임없는 감정 소모와 생존을 위한 몸부림으로 지친 자신을 학대하지 말자. 무슨 말인고 하니, 내가 원하는 일을 해내지 못하거나 좋은 습관을 갖지 못한다고 자책하지 말라는 것! 저자는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당장 '내 탓 하기'부터 그만두라는 일침을 놓는다. 그래, 결국 좋은 습관을 못 들인 건 나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었다. (자자, 안도의 숨을 쉬십시오!) 작은 것은 강하다. 작은 결심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이것이 매일의 작은 습관이 될 때 우리의 인생은 극적으로 바뀐다. 의지가 강한 사람조차 사소한 행동을 습관으로 정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내 탓 하기를 멈추고, 원하는 것을 아주 작은 행동으로 쪼개고 실수는 새로운 발견이니 이를 발판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게 원하는 습관을 들이는 첫걸음!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는 세 가지 방법은 깨달음을 얻고 환경을 바꾸고 아주 조금씩 습관을 기르는 것! 작은 성취에도 스스로 칭찬하며 긍정의 기운을 만끽하자.










『습관의 디테일』은 실제 사례를 통해 독자에게 친근하게 접근하며, 원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비법과 실패라는 난관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다양한 팁을 아낌없이 알려준다. '습관'이란 주제로 쓴 책을 몇 권 읽어봤지만, 이 책은 정말 실용적이라고 할까? 굉장히 구체적이고 꼼꼼하게 원하는 습관에 도달하는 이정표를 제시해주어 당장 실천하고 싶은 의지가 샘솟는다. 지난 6월부터 저녁 6시 이후 금식, 이달부터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지키고 있는 나의 다음 목표는 미라클 모닝이다. 프리랜서라 업무시간이 불규칙한 올빼미가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날 수 있을까? 지금까지는 번번이 실패했지만, 저자가 알려준 방법대로 성공 확률을 높여줄 황금 행동을 추려보니 뭔가 답이 보이는 느낌이었다. 원하는 열망에 도달하게 해줄 10가지 행동을 적고 효과적일 듯한 방법에 별표,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에 동그라미를 치면 겹치는 행동이 성공 열쇠다! 10가지 행동을 생각해내는 게 생각보다 어려워서 고심했지만, 저렇게 황금 행동을 찾아내니 '나의 게으름'을 정복할 효과적인 작전을 세울 수 있었다. 이 외에도 한 번의 성공을 어떻게 습관으로 굳히고 나쁜 습관을 버리며 밝고 긍정적인 삶을 영위할 비법과 조언이 한가득하니, 나의 오늘과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만족도 1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