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편해지는 TO DO LIST 250 - 사소한 습관이 하루를 승리로 이끈다
호리 마사타케 지음, 황세정 옮김 / 꼼지락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일이 편해지는 TO DO LIST 250

지은이: 호리 마사타케

옮긴이: 황세정

펴낸 곳: 꼼지락 / 자음과모음



'라이프핵', 라이프(life)와 핵(hack)의 합성어인 이 단어는 매일 하던 행동들의 방법을 살짝 바꾸기만 해도 언젠가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뜻이다. 별거 아닌 일상의 루틴이 성공을 이끌어준다니, 참으로 귀가 솔깃해지는 달콤한 말인데 막상 실천하기가 쉽지 않아 문제다. 이런, 틀렸다. 이 책에서는 긍정적으로 말하고 다가오는 기회에 'YES!'를 외치라고 조언한다. 그래, 그럼 긍정적으로 다시 말해보자. "별거 아닌 일상의 루틴이 성공을 이끌어준다니, 이 얼마나 대단한 발견이자 성과인가! 나는 내가 선택한 이 습관들을 적극적으로 반복하고 활용하여 하루를 알차게 채우고 그런 하루가 모여 나의 1년 후 모습은 몰라보게 성장해 있을 거다!" 음, 여러분도 이렇게 말할 준비가 됐다면 이제 이 책 『일이 편해지는 TO DO LIST 250』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답을 찾으면 된다! 지금부터 바로 시작!





이 책엔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to do list 작성법부터 삶을 서서히 변화시키는 기술까지 총 250개의 항목이 짧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다. 시간 활용에 관한 이야기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데, 역시 한정된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게 삶의 질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할 가장 빠른 지름길인 듯하다. 남들처럼 비슷한 시간을 보내면 비슷한 결과밖에 얻지 못하니, 시간을 완전히 다르게 써보자. 어떤 한 가지 일에 집중해서 시간을 쓰고 질보다는 양을 축적한다는 생각으로 일단 꾸준히 한다. 결단의 순간이 왔을 때는 신속하게 결정하자. 이상적인 말투를 흉내 내다 보면 성격도 바뀔 수 있다.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말투를 쓰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한다. (꼭 실천하자!) 메모지와 펜을 항상 가까운 곳에 두고 무엇이든 적는다. 인생의 소소한 성공은 대부분 행운에서 비롯되니 뭔가 잘 안 풀린다면 일상 루틴을 바꿔보자. 일정은 15분이나 30분 단위로 설정. 휴식이나 여가를 일하는 시간보다 먼저 정하고 '성역'처럼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 30초 안에 물건을 찾을 수 있게 정리한다. 일을 미루고 싶은 순간, 일 미루기 일지를 써서 두려움이나 불안감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목록으로 작성하고 to do list에는 구체적으로 해야 할 행동을 적어라. 2분 만에 할 수 있는 일은 그 자리에서 해치운다. 모두 어렵지 않게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일들!










수면과 독서에 관한 부분도 상당히 흥미로웠다. 활기찬 삶을 위한 10-3-2-1 규칙. 취침 10시간 전에는 카페인 금지, 3시간 전부터는 음식과 술 금지, 2시간 전에는 회사일 같은 긴장감 높이는 일 금지, 1시간 전에는 전자기기 사용 금지. 독서의 핵심은 '읽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무엇을 읽지 않을 것인가'라는 기준을 매우 엄격하게 정하자. 이미 검증받아 오래도록 사랑받은 책이나 읽고 싶은 책만 읽을 것! 속독 대신 몇 권을 동시에 읽는 병렬독서를 하고 매일 독서 일기를 기록하며 이동 시간에 오디오북을 활용해라. 그리고 하루에 한 번, 불필요한 물건을 치운다. 이런 간단한 습관들이 하나둘 모여 인생을 풍요롭고 생산적으로 변화시켜줄 거라고 생각하니 당장 실천하고 싶은 마음이다. 이 책을 토대로 오늘부터 내 인생을 바꿔 줄 멋진 습관들을 직접 정해서 나만의 루틴을 완성해야겠다. 나 자신부터 실천하겠지만, 소중한 사람들에게도 널리 전파하고 싶은 일상의 멋진 습관들! 이 책을 통해 꼭 만나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