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빛나는 순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윤예지 그림, 박태옥 옮김 / 자음과모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내가 빛나는 순간

지은이: 파울로 코엘료

옮긴이: 박태옥

그림: 윤예지

펴낸 곳: 자음과모음

 

 

 

 <연금술사>, <브리다>,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 등등 다양한 작품으로 한국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파울로 코엘료가 이번엔 다정하고 따스한 에세이를 선보였다. 책날개에 실린 사진은 보니 어찌나 표정이 온화하고 행복해 보이는지, 즐거운 중년에 접어든 작가의 생활을 상상하게 된다. 짧지만 의미 있는 인생의 여러 조언과 응원, 관심과 사랑이 담긴 이 책. 읽다 보면 마치 누가 옆에서 내 등을 토닥이며 기운 내라고 위로하는 듯하기도 하고, 미움과 질투 같은 나쁜 감정은 내 영혼을 갉아먹는 해로운 존재라고 타이르는 듯하기도 하다. 파울로 코엘료는 자신이 살아온 아름다운 인생의 보석 같은 찰나의 순간을 우리에게 나눠주고 싶었던 걸까? 이 책 『내가 빛나는 순간』에서는 그의 그런 진심이 물씬 묻어난다.

 

 

 

 

 복수는 달콤하지만, 그렇다고 달라질 건 아무것도 없으니 용서하라. 무언가 성취하고 싶다면 정신을 바짝 차려 집중하고 멋진 사람이 되도록 하되 그걸 증명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가능성만으로 인생은 흥미진진하다. 무슨 일을 하든, 지구상의 어느 누구든, 세상의 중심이자 역사의 주역은 바로 나인데 우리는 종종 그 사실을 잊는다. 양에 따라 맛을 살리기도 망치기도 하는 소금, 추억은 그 소금과 같으니 너무 많으면 없으니만 못하다. 사랑해서 잃는 게 아니라, 늘 망설이다가 잃는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뭐라고 말하는지에만 귀 기울이면 인생은 비참해진다. 사랑은 믿음이지 교환이 아니다. 쓸데없는 것들을 싹 내다 버리면 바로 행복해진다. 배움에 끝이란 없고, 오로지 정진뿐이다. 평가와 인정은 가혹한 함정이니 걸려들지 말아라.

 

 

 

 

 

 

 

 할아버지가 손녀에게 남기는 따스한 일기장처럼 파울로 코엘료의 에세이는 뭉클하고 감동적이다. 나라는 소중한 존재가 세상이 정한 잣대나 타인의 불친절함에 작아지지 않도록, 바람에 갈대처럼 흔들리지 않고 늘 푸른 상록수처럼 우리의 영혼과 마음을 튼튼하게 해주는 글. 글을 통해 진심을 담아 전달하고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이보다 위대한 일이 또 있을까? 뼈 있는 바른 말이지만, 속상하거나 불쾌하지 않은 건 정말 이 글을 읽는 이를 위해 온 마음을 다해 썼기 때문일 거다. 더불어 페이지마다 예쁘게 담겨 있는 그림의 힘도 컸다. 글과 함께 어우러진 예쁜 그림을 보며 잠시나마 근심과 걱정을 잊고 날 응원하며 보듬어주는 이 책을 기쁘게 음미할 수 있었다. 응원이 필요한 이에게, 내가 아끼고 사랑하는 이에게, 지금은 서먹하지만 화해하고 싶은 이에게, 그리고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내 아이에게 이 책을 꼭 선물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