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지식
김석한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지식

지은이: 김석한

펴낸 곳: 원앤원북스

 

 TV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재테크 여왕이나 부동산 재벌 이야기를 보다 보면 나도 재테크 좀 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불안해져 이리저리 정보를 찾아보다가 이내 휴대전화를 내던지며 마음을 접곤 했다. 지금까지 제대로 된 투자를 해본 적도 없지만 소소하게 투자했던 상품들은 별로 재미를 보지 못했고 심지어 사전 지식 없이 은행원의 권유만으로 가입했던 상품은 손해를 본 적도 있었다. 그저 아끼고 모을 줄만 알았지 현명하게 불리고 투자할 줄은 모르는 금융 바보인 나. 경제가 위태롭고 시국이 어수선한 요즘, 앞으로 살아갈 날이 더 많은 시점에서 이대로 지내도 되는 건지 다시금 불안감이 고개를 들어 금융 공부란 걸 좀 해보자 결심했다. 언제 성과를 낼지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무식쟁이는 탈출하고자 시작한 금융 공부의 첫 단추를 끼워준 책이 바로 원앤원북스의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지식』이다. 최소한의 금융 지식만 알아도 재테크가 쉬워진다는 저자의 말에 그간 너무 안일하게 내 소중한 돈을 방치하고 있던 건 아닌지 가슴이 뜨끔했다. 

 

 

 

 

 

 

 

총 8장으로 구성된 금융지식 기초 수업

1장. 금융지식이 미래를 결정한다.

2장. 금융시장에서 살아남는 8가지 핵심전략.

3장. 투자의 성패는 금융지식에 달려 있다.

4장. 연금으로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라.

5장. 안전하게 자산을 불려주는 예·적금과 파생상품.

6장. 펀드투자, 알아야 성공한다.

7장. 평균수명 100세 시대, 보험은 필수다.

8장. 효과적인 절세 방법은 따로 있다.

 

 

 

 

 

 

 

 유명한 유튜버들의 '억' 소리 나는 수입에 놀라 동경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요즘, 마치 틈새 상품처럼 '억'대 연봉은 아니더라도 유튜브로 한 달 생활비나 용돈을 벌 수 있는 법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일단 시작하는 게 가장 중요한 법. 이 책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지식』은 어렵게 느껴져 엄두도 내지 못했던 '금융'이란 분야와 친근하게 눈을 맞추고 조금씩 알아가는 만남의 장을 마련해준다. 앞서 말한 유튜브로 한 달 월세 혹은 용돈 벌기를 알려주는 책처럼 금융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는 독자를 상대로 꼭 알아야 할 기초 지식과 돈을 모으고 굴리는 법, 그리고 등한시하기 쉬운 절세 혜택 공략까지 하나하나 차근차근 진행되는 맞춤 강의. 경제를 읽는 법, 상황에 따른 투자 방법, 연금, 예금과 적금, 펀드 투자, 보험, 절세 방법 등등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돈과 관련된 다양한 경우를 예로 들며 금융맹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설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쭉 읽어도 좋지만, 다 읽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목차에서 자신이 가장 관심 가는 분야부터 골라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내 경우엔 예· 적금과 파생상품 그리고 절세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는데 펀드나 채권 투자를 늘 망설였지만, 원금 보장이 되는 상품 중에서도 15% 정도의 수익률을 노려볼 수 있다는 말에 당장 검색을 해보기도 했다. 펀드는 원금을 손실할까 봐 겁이 나 일단 패스. 읽으면 읽을수록 그동안 얼마나 이쪽 분야에 무관심하게 살았는지 한숨이 푹푹. 지금이라도 금융맹에서 탈출하고자 마음먹고 공부를 시작했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자신을 토닥였다.

 

책을 다 읽고 난 소감!!

여전히 금융이란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용어조차 몰라 전혀 알아듣지 못했던 시절의 무식함은 조금 면한 듯하다. 다음 단계는 책에서 알려준 지식을 실전에서 활용해볼 차례. 우선 현재 보험 상황을 살펴보고 점검한 후, 부족한 부분은 채워 넣고 액수는 크지 않지만 여유 자금으로 쥐고 있는 돈을 어떻게 불리면 좋을지 은행과 보험사 상품을 찾아볼 생각이다. 좀 더 많은 책과 기사를 접하고 직접 부딪혀 봐야 알 수 있겠지만, 일단 금융 무식자를 탈출하는 기본서로 참 좋았던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지식』. 내가 정한 이 책의 다음 독자는 바로 남동생!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나 갈팡질팡 고민하는 동생에게 살포시 이 책을 쥐여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