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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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지은이: 이경미, 정은아

 펴낸 곳: 쌤앤파커스

 

 음식이 더 맛있어 보이는 공간, 편안하고 아늑해서 또 찾고 싶은 공간, 왠지 모르고 내 마음에 쏙 드는 물건이 있을 것 같은 공간, 우리의 소중한 추억이 켜켜이 쌓여 있는 공간... 공간은 어쩌면 미학 즉, 예술이 아닐까? '이제는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이어야 한다!'라고 자신 있게 외치는 쌤앤파커스의 신간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를 만났다. 알록달록 고운 띠지를 벗기면 드러나는 하얀 표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디자인 콘셉트와 딱 맞아떨어지는 좋은 예라 감탄하며 책의 첫 장을 펴들었다. 우리가 직접 방문할 수 있는 혹은 입소문으로 적어도 한 번쯤 들었을 법한 소문난 공간의 비밀과 그곳을 담은 예쁜 사진이 파노라마처럼 이어진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오고 싶어 하는'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


 돈을 들여 인테리어를 멋지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저자는 비용에 앞서 공간의 목적에 집중하라고 권한다. 가장 중요한 건 언제나 '콘셉트'! 기능, 디자인, 리사이클링이라는 세 가지 기준 중 어떤 것을 따를지 먼저 선택하면 비로소 공간에 취향을 담는 작업이 첫발을 내디딘다. 다른 요소는 최대한 덜어내고 바리스타와 고객, 고객과 커피만을 무대 위로 올려놓는 '블루보틀'의 심플한 공간 디자인, 전면에 큰 유리창을 통해 초록색 잎이 무성한 나무와 잔디를 보며 말차를 마시는 '맛차차', 50년은 족히 넘은 공간의 형태와 분위기를 살려 고객에서 추억과 새로움을 선물하는 을지로 카페들. 이외에도 마트. 옷 매장, 화장실, 식당 등의 다양한 공간 디자인과 이들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며 찾고 싶은 곳을 만드는 비법이 담겨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공간을 채워라! 아늑함과 편리함은 기본! 고객의 동선을 고려하고 청결함을 유지하며 경험과 교감하고 기억에 남을 특별한 이름을 짓고 모든 디테일에 의미를 담아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라는 이 책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있게 어떻게 공간을 채울지가 주요 핵심이지만, 장사하거나 디자인 업종에 종사하지 않아도 공간과 취향이라는 주제만으로도 상당히 흥미롭다. 독자에게 전달될 공간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 공들여 찍은 사진에서는 정성이 묻어난다. 취향 저격 '공간' 블랜딩의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이 책. '나도 장사를 시작해볼까?'라는 생각이 문득 떠오른 순간이었다. 작더라고 확실한 취향이 담긴 소박한 가게... 언제가 될지는 몰라도 그 순간 이 책을 다시 꺼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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