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느끼는 오감재즈 - 재즈라이프 전진용의 맛있는 재즈 이야기
전진용 지음 / 다연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제목: 온몸으로 느끼는 오감 재즈
지은이: 전진용
펴낸 곳: 다연

 

 Jazz! 재즈라고 하면 어떤 장면이 떠오를까? 구성진 가락에 감성을 쏟아내는 풍만한 흑인 디바, 모자와 선글라스를 쓰고 악기를 경쾌하게 연주하는 남성과 '재즈 클럽'이라고 반짝이는 네온사인. 수없이 많은 장면이 떠오르지만 일단 재즈의 원조인 흑인 가수들이 먼저 떠오른다. 그다음은 빗소리. 비가 오는 날이면 여느 때처럼 커피를 진하게 내려 유튜브에서 골라보는 음악. 빗소리, 그윽한 커피 향에 재즈 선율까지 이 완벽한 3박자가 갖춰지면 그 순간만큼은 세상에 오롯이 혼자인 양 흠뻑 취할 수 있다. 난 이 순간을 감히 '행복'이라 하겠다. 그런데 듣고 즐길 줄만 알았지 재즈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자 불현듯 솟아오르는 아쉬움. 재즈란 무엇일까? 알고 싶었다. 그 간절한 갈증으로 소중한 인연을 맺은 책이 바로 다연 출판사의 『온몸으로 느끼는 오감 재즈』다. 

 『온몸으로 느끼는 오감 재즈』가 나에게 반갑게 건넨 인사. '어서 와, 재즈는 처음이지?'. 그렇다. 이 책은 책 한 권으로는 결코 다 담아낼 수 없는 재즈의 역사나 화려한 지식을 자랑하는 그런 책이 아니다. 재즈를 잘 모르지만,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하는 초보자를 위해 만들어진 책. 저자는 재즈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거리감을 좁히고자 한식과 재즈를 접목하여 설명해준다. 그 한상차림이 상당히 명쾌하고 재밌어서 공유하고 싶다.


 

 재즈 한상차림
밥: 드럼 연주      리듬
국: 베이스 연주  베이스 라인과 그 리듬
김치: 주 테마 멜로디 연주
반찬A: 각 악기의 솔로  돌아가며 맛 자랑. 연주자들이 개성과 실력을 선보이는 즉흥연주
반찬B: 각 악기의 콤핑  한 사람씩 돌아가며 솔로 연주를 하고 다른 연주자가 보조 연주로 서포트

 

 

 어떤가? 밥상으로 놓고 보니 급 친숙해진 재즈! 잘 모른다고 겁먹지 말고 일단 재밌게 즐기라는 저자의 응원에 자신감이 살짝 샘솟았다. 그래, 중요한 건 즐기는 거야! 재즈라는 비행기에 탑승하여 간단한 전달사항을 들은 후, 우리의 재즈기는 드디어 이륙한다. 이제 모두가 기다리는 기내식 시간. 뚝배기 요리가 생각나는 구수한 뉴올리언스재즈, 달콤한 스윙재즈, 매운 비밥, 시원한 쿨재즈, 매콤한 하드밥, 프리재즈와 보사노바, 비비거나 녹이는 퓨전재즈와 컨템퍼러리재즈까지 기내식 메뉴는 상당히 다채롭다. 먹고 싶은 요리를 골라 먹어도 되지만, 하나씩 음미하며 코스로 즐기기를 추천한다! 맛있는 기내식과 함께 만나는 27인의 재즈 레전드 이야기는 일요일 아침 장수 프로그램인 '서프라이즈' 처럼 다채롭고 흥미진진하다. 세상에, 무슨 재즈 가수 이야기가 이렇게 재미있담? 가장 기억에 남고 짠했던 한 사람을 고르라면 빌리 홀리데이를 꼽겠다. 가난과 성폭행으로 얼룩진 불우한 어린 시절을 딛고 가수로서 성공했지만 잘못된 사랑을 하고 마약에 손을 대며 인생을 망친 디바. 사생아, 흑인, 여자라는 3종 차별 속에서 온갖 고통을 감내한 빌리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많은 이의 마음을 치유해주었다고 한다. 서로 약속이라도 한 듯이 굴곡진 삶을 살아온 재즈 산증인들이 전해주는 이 음악에는 매서운 한, 사랑, 고통, 환희, 외로움, 처절함, 우울, 쾌락 등등 인생의 모든 희로애락이 담겨 있다.

 


 

 

 풍성한 사진 자료와 저자가 추천하는 재즈 거장의 명연주곡 그리고 마인드맵 요약정리까지 이 책은 부족함이 없다. 재즈가 이렇게 쉽고 재밌는 거였나? 『온몸으로 느끼는 오감 재즈 덕분에 이제는 재즈와 좀 더 가깝게 지낼 수 있을 듯! 재즈기의 멋진 비행이 끝나고 나면 무사히 착륙한 독자를 위한 선물이 기다리고 있다. 재즈 용어 정리와 시대별 재즈 관련 영화 리스트, 뮤지션 계보 도식화 등등, 이 친절한 책은 혹시라도 독자가 뒤처질세라 누구도 낙오되지 않게끔 끝까지 꼼꼼하게 챙겨준다. 어디 가서 재즈 좀 안다고 자랑하고 싶다면, 재즈를 알고 듣고 싶다면, 이미 좀 알고 있더라도 더 알고 싶다면, 그냥 재밌을 것 같아 읽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어서 이 매력적인 『온몸으로 느끼는 오감 재즈를 만나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