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
조지 오웰 지음, 도정일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 아는 책일꺼다. 조지 오웰의 문제작, 러시아 혁명, 사회주의의 풍자로 씌어졌지만, 나는 북한, 김일성이 생각난다.

탈고한지 1년 6개월 뒤에 1945.8.17일 출간, 지금까지 1천만부 넘게 팔렸다. 그 당시 소련이 서방 연합의 동맹이여서 영국, 미국 출판사들이 퇴자를 놓았다고 한다.

다시 읽은 이 책에서 한 장면을 꼽으라면, 74쪽 <피의 숙청> 장면이다. 돼지들의 두목 ‘나폴레옹‘의 독재와 대변인 ‘스퀼러‘의 조작과 선동 앞에 다들 속수무책이다.
동족인 동물을 착취하기 시작하면서, 근거없는 소문으로 음모를 만들어내고, 인간이 쳐들어온다고 공포를 조성, 직접 키운 행동대원인 9마리 개를 이용해 같은 동물을 자백하도록 강요하고, 거침없이 바로 처형하기에 이른다. 많이 보고 들었던 공산당의 자아비판, 죽창이 떠오르지 않은가?

계속되는 자백과 처형으로 죽은 동물의 시체가 쌓이고 농장에 피 냄새가 진동할 때 모두 충격에 휩쌰여 뭔가 잘못 되는지 알긴 했지만, 행동을 취할 수 없었던 순간, 정말 소름끼치는 무서운 장면이다.

왜 끝까지 대항하지 못 했는가? 왜 살기 위해 떠나지 못했을까? 목숨을 걸어야 했고, 사회의 축소판인 농장을 떠나는 건 상상도 못할 일이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생명을 등한시 하는 집단에게 이상과 미래와 행복을 기대하는 건 어불성설이다.

사람의 생명보다 우선하는 건 없다. 오웰의 비판적 인식은 무지와 무기력한 방조가 권력의 타락을 만들고, 지켜야 할 인간의 가치의 소중함을 짧고 강렬하게 책을 통해 고발하고 있다.

<동물농장> 읽는 날은 삼겹살 먹는 날이다. 사실 내가 어떻게 지금 권력과 맞서 싸우랴? 할 수 있는 일은 우선 욕심 가득한 맛있는 돼지를 상상하며 먹어 주는 일 부터~~
˝이 문제 돼지들 어떡하지˝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11-11 2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동물농장 읽는 날은 삼겹살 데이군요~!! 저도 이책 읽고 너무 깜짝 놀랐었어요. 저렇게 냉철하고 정확히 표현했는지 감탄만 ~!!이놈의 돼지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