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 동백LEE 곳간의 사계절 식초 만들기 A to Z
이제성 지음 / 일월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일월담
 
 

 
식초 다이어트가 붐이었던 때 식초에 조금 관심이 있긴 했었다. 가끔 물에 희석하여 먹던 식초는 시중에서 판매하던 식초였다. 감히 집에서 천연식초를 만들어 먹을 생각은 하지도 못했었다. 방법도 몰랐을 뿐더러, 식초에 대해서 공부해서 직접 만들만큼 나의 주된 관심사는 식초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웰빙이 트렌드가 되고부터 식초가 몸에 그렇게 좋다는 말을 더 많이 들었고, 합성식초가 아닌 천연식초를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 생각이 들긴해도 식초를 집에서 직접 만드는 일은 나에겐 한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된장을 담그는 것처럼 힘든 일로 여겨졌고, 지금까지 그렇게 천연식초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만 갖고 있었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는 식초만들기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는 사람이라도 자신감 있게 직접 따라해보게 만드는 꼼꼼하고 살아있는 정보들로 가득차 있다. 어릴 때 큰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셨던 보리밥의 맛을 잊지 못했고, 그 보리밥 맛의 비결은 식초였다는 것을 알게 된 후부터 이 책의 작가는 식초 마니아이자 식초 전도사가 되었다고 한다. 작가는 천연식초를 만드는 비법을 알아 내기까지 수없이 많은 실패를 거듭하였겠지만, 다행인 것은 작가의 실패 덕분에 우리는 책을 통해 편하게 식초에 대한 이야기와 식초 만들기 비법 등에 대해서 잘 배울 수 있게 된다. 식초의 '식'자도 전혀 모르고 있는 나에게도 '식초를 한 번 만들어 볼까?'하는 생각이 들게 해 준 책! 그야말로 아주 중요한 시크릿 레시피를 전수받은 느낌이 들어서 좋다.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천연식초 만드는 비법!! 이 책 안에 고스란히 들어 있다.



 
우선 작가는 신비로운 식초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 준다. 무엇이 식초이며, 식초의 역사는 어떠하며, 식초는 어떤 효능을 갖고 있는지, 식초 만들기의 기본적인 원칙 등에 대해서 말이다.
사실 나는 식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술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도 잘 알지 못했었다. 과일, 곡물, 채소 등의 당류에 효모를 넣어 알코올발효를 시키고, 발효되어 만들어진 술에 초산균을 넣어 발효시키면 식초가 만들어진단다. 조금 알고 나니 훨씬 더 신비스러워진 식초였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 알려진 식초의 약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재료로 정성 들여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직접 만드는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제 정말 미루지 말고 아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식초라도 한번 만들어 봐야겠다.
최고의 발효 음료인 식초를 만드는 데에는 여러 재료들이 쓰이는데, 재료에 따라서 천연식초를 만드는 방법들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효소 발효액, 효소 발효액 건지, 과일과 열매, 채소나 뿌리, 곡물, 지게미 등으로 천연식초 만드는 비법이 생생한 사진과 친절한 설명과 함께 들어 있다. 초보자가 식초를 만드는 데 가질 수 있는 궁금증도 상세히 해결해 주고 있어서 천연식초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어 준다.
초간단 천연식초부터 만들기에 도전해 봐야겠다.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7-20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