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 특수학교 선생님 일과 사람 20
김영란 글.그림 / 사계절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과 사람 20 특수학교 선생님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사계절
 
 

 
사계절 출판사에서 출간되고 있는 '일과 사람'시리즈! '일과 사람' 시리즈 책을 처음 만났을 때, '아~ 이 책은 아이들에게 꼭 읽어 주어야 할 좋은 책이다.'하는 생각을 했었다. 주위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고, 각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각각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하는 일을 이해함으로써 그 직업이 우리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고, 그로 인해 일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게 해 준다는 것이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일과 사람' 시리즈 중 20번째 책인 이 책은 '특수학교 선생님'이라는 조금은 특별한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제목만 언뜻 보았을 때 일반학교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책의 타이틀을 다시 보고 나서 '특수학교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라는 걸 알았다. 그러고 다시 보니 제목에서 전해지는 느낌이 다른 것 같았다. 아이들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활짝 웃으며 속삭이는 선생님의 말씀이다.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그 얼마나 가슴 따뜻해지고 편안해지는 말일까.
 



 
특수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 선생님은 반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이름과 성격을 다 알고 계시면서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선생님은 실내화 짝을 잘 못찾아 신는 아이를 위해 도와 주시고, 마음이 불안한 아이를 위해 다독여 주시고, 낯선 사람을 보면 두려워하는 아이의 마음을 잘 알아 주시고..때로는 지치고 힘들지만 늘 아이들 편에서 기다려 주시고 배려해 주신다. 혹여 선생님이 아이들의 마음을 잘 읽지 못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때가 있더라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용서를 빈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은 나와 다른 아이들도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하게 된다. 그 아이들은 보통의 아이들과는 다르지만,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순수함과 사랑스러움만은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가지고 있다. 다르다는 것은 틀리다는 것이 아님을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된다. 또 그 특별한 아이들을 돌봐 주시고 가르쳐 주시는 훌륭한 선생님들도 계시다는 것을 알고 감사함을 느끼게 된다.
반복되는 힘든 일상 속에서 나 자신을 돌아 보기도 힘들지만, 이렇게 잠시나마 책을 통해서 우리 주변의 이웃들의 삶을 엿보고, 그 이웃들의 일과 삶을 통해서 행복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좋은 시간을 가실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감사할 일이다.
이렇게 좋은 책은 아이들에게 삶의 휴식처이자, 좋은 선생님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해 준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7-21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