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야 보인다 - 버려야만 볼 수 있는 것, 알 수 있는 것, 얻을 수 있는 것
윌리엄 폴 영 외 48인 지음, 허병민 엮음, 안진환 옮김 / 카시오페아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버림.
우리는 이 단어에 왠지 모를 거부감을 느낀다.
어쩌면 그게 가장 자연스러울 수도 있다.
왜냐면 그게 심리적으로도 가장 편하고, 또 그렇게 교육을 받아 왔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늘 새로운 무언가를 갈구하고,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과연 그 노력은 늘 정당했고, 그에 합당한 결과를 얻었는가?
초기에는 노력에 비해 많은 것을 얻는 기분이 들지만, 어느 순간부터 노력에 비해 성과는 미비하거나 아예 없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바로 이때가 버려야 할 때이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알고 있는 것들을 버림으로써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48명의 위인들도 그런 버림을 통해 한단계 혹은 그 이상의 경지에 오른 것이다.
그들은 이런 경험을 통해 언제라도 버릴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고, 실제로 그렇게 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무척 특이하게 만들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대표저자는 허병만이지만, 48명 각각이 저자로 등록되어 있다.
자신의 에피소드에 대한 글쓴이를 모두 공동저자로 올린 것이다.
이 책이 만들어진 배경이 허병만씨가 위인들에게 버림을 통해 볼 수 있는, 알 수 있는,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글을 수집했고 그것을 한 권의 책으로 펴낸 것이다.
주로 학자, 작가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들이 버린 것은 공통된 것이 없다.
그 하나를 버림으로써 인생의 턴어라운드를 맞은 것이다.
과연 난 무엇을 버릴 수 있을까? 
그 버림은 이 책의 저자들처럼 인생이 멋진 턴어라운드를 가져올 수 있을까?
어쩌면 지금까지 내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아끼는 것을 버림으로써 이러한 통찰을 가져올 수 있을지도 모른다.
과연 난 그럴만한 용기가 있는가?

실패를 딛고 다시 성공한 위인들의 공통점이라면 잃을 것이 없기에 무모한 도전이라도 과감하게 해 볼 수 있었다는 글이 많다.
하지만 그리 많지도, 대단하지도 않은 것들을 안고 사는 나는 이것들이 아까워 감히 버릴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있다.
늘 변화를 말하지만 행동은 어제와, 작년과 같다.
변화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고 봐야할 것이다.

솔개가 오랫동안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부리와 깃털을 모두 뽑는다고 한다.
그래야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이제 내가 그래야 할 때이다.
그동안 나를 지켜주고 성장시켜 준 것들을 버림으로써 새로이 탄생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