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마인드, 이메일에 갇힌 세상 - 단톡, 이메일로 일한다는 착각
칼 뉴포트 지음, 김태훈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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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원격 근무를 많이 합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원격 근무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단점은 수시로 울려대는 '딩동' 소리입니다.
직접 대면할 수 없기에 마치 대화하듯이 메일, 메신저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올바른 업무 방법일까요?


이 책 '하이브 마인드'는 결코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방대한 자료와 연구를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이브 마인드가 무엇일까요?

하이브 마인드 활동과잉.
이메일이나 인스턴스 메신저 서비스 같은 디지털 의사소통 도구에서 오가는 비체계적이고 무계획적인 메시지와 지속적인 대화를 중심축으로 하는 업무 흐름.
하이브(hive)라는 벌집에서 유래했다.

하이브 마인드 활동과잉은 업무 흐름을 비효율적으로 만듭니다.
한때 '업무 집중 시간'이라고 특정 시간을 정해서 전화, 메신저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금지하는 것이 유행이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비대면이라는 특수 상황이여서인지 지켜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이브 마인드가 비효율적인 이유는 지속적인 주의 전환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수시로 날라오는 메일, 메신저는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여 주의를 '일'에서 '일에 대한 대화'로, 거기서 다시 '일'로 맥락을 자주 전환해야 합니다.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일이라면 절대 진행할 수 없는 환경이지요.

신속하게 업무를 맡기고 피드백을 구하는 능력은 당장은 능률적으로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같은 양의 업무를 달성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여 생산성을 떨어트릴 가능성이 높다.

당장의 피드백은 일의 결과를 빨리 처리하는 듯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빈번한 주의 전환은 피로도를 높이고,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저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래의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주의 자본 원칙
  • 절차 원칙
  • 프로토콜 원칙
  • 전문화 원칙

근무 환경의 변화는 업무의 형태도 달라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같이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배워야 하거나, 당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게 만들지 마라.
대신 가능하다면 무결절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최신 기술, 시스템을 도입하면 업무 역량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맹목적인 믿음을 가진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필요한 것은 '새로운 시스템'이 아니라, '표준화된 업무 방식'입니다.
시스템 도입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업무를 진행을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때로 주객이 전도되어 업무보다는 시스템 사용법을 익히는데 더 집중하는 경우를 봅니다.
회사만의, 나만의 '무결절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출간된 책입니다.
회사 리더들에게 이 책을 선물해야겠습니다.
일을 하는 목적은 수시로 업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를 잘 진행되게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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