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파이돈·크리톤·향연 (양장) - 죽음으로 완성시킨 소크라테스의 진리
플라톤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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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

고대 아테네의 철학자로 세계 4대 성인 중 한명이다.
'너, 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와 같은 명언을 남겼다.
뛰어난 화술을 자랑하고, 지혜에 대한 욕망이 강했던 그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직접 남긴 책은 한 권도 없다.
그의 제자 중 한 명인 플라톤이 생전 그의 연설과 말들을 모아 책으로 엮은 것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표지의 그림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자크 루이 다비드의 '소크라테스의 죽음'이다.
'악법도 법이다'를 말하면서 죽는 그 순간까지 지인들과 죽음과 지혜에 대한 담론을 나누고 있는 모습이다.

소크라테스가 억울한 누명으로 독약을 먹고 죽음을 당한 것은 알고 있지만, 누명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하늘에 있는 것과 지하에 있는 것을 탐구하는 괴상망측한 사람이다.
악행을 일삼으며 악을 선처럼 보이게 하고 또한 남에게도 그런 터무니없는 것을 가르친다.

소크라테스틑 죄인이다.
청년들을 타락시키고 나라에서 인정하는 신을 믿지 않으면서 스스로 새로운 신을 섬기는 악덕한 자이다.

이 2가지가 소크라테스가 재판에 넘겨진 형식적인 이유이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결코 그렇지 않음을 직접 연설한 내용을 담고 있다.
무척 논리적인 내용으로 변명이 아니라 타당한 변론이였다.
그럼에도 그가 사형을 선고받은 이유는 아래와 같은 소크라테스의 평소 행실때문이 아니였을까 생각된다.

분명히 저 사람은 나보다 더 지혜롭지 못하다.
그 사람도 나도 아름다움과 선한 것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데도, 그 사람은 자기가 모른다는 사실을 모른다.
그러나 나의 경우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대수롭지 않은 점이지만, 내가 모른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사람보다는 지혜로운 것이 아닐까?

소크라테스는 지혜롭다고 하는 자칭, 타칭의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그 사실을 증명하려 했다.
하지만 그들은 소크라테스의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고, 이것이 그들의 적의를 불러일으켰고 위와 같은 죄목의로 사라지게 된 이유가 되었을 것이다.

이제 떠날 시간이 되었습니다.
각자의 길을 갑시다.
나는 죽기 위해, 여러분은 살기 위해 갈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쪽이 더 좋은 일을 만나게 될 지는 신 외에는 아무도 모릅니다.

변론의 마지막 문구이다.
이제 막 사형을 선고받은 사람이 하는 마지막 말치고는 너무나 멋진 말이지 않은가.
과연 누가 더 좋은 일을 만났을까.

우리가 신경을 쓸 것은 일반 대중의 판단이 아닌 정의와 불의에 관한 지자의 판단 아니겠는가?
다시 말하면 존중해야 할 것은 진리 자체의 말이라는 것이네.
그러므로 자네가 말한 정의와 불의,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 선한 것과 악한 것에 대하여 대중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는 말은 옳지 않은 것 아니겠는가?

크리톤과의 대화에서 우리가 신경써야 할 것은 일반 대중의 판단이 아니라 진리 추구, 그 자체라고 말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진리에 대한 집념을 알 수 있는 글이다.

책을 보면서 소크라테스에 대한 짧은 식견이 조금은 더 넓어진 듯 하다.
많이 아는 사람이 부족함도 많이 알고, 그것을 채우기 위해 질문이 많다고 한다.

질문을 통해 스스로 진리를 깨우치게 하는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은 남을 가르치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이 더 깨우치기 위한 방법이 아니였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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