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박민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아주 솔직히 말해
연애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렇게 좋아하고 기다린 박민규 작가라도 연애소설은 영 아니다.


연애소설의 어쩔 수 없는 점일까나?
뭔가 너무나 작위적인 결말. 아쉬운 결말.
마치 티비 드라마나 만화의 끝맺음 같은, 기대보다는 조금 유치한 결말이다.



그럼에도 나는 당당히 별 다섯개를 주고 싶다.



이 소설이 내가 좋아한 그의 소설에 비해
조금은 덜 치밀하고 
조금은 덜 야생적이라도 나는 이 소설이 좋다.



나는 원래 그의 겉잡을 수 없는 자유분방함이 싫으면서도 좋았다.
그런데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의 도입에서는 
이상하리만치 얌전한 이야기가 펼쳐졌다.
게다가 왜 이리 ...이 많은거지? 로맨스 소설이라서? 인터넷 연재작이라서? 아니면 원래 이 작가의 문체에 ...이 많았던가?



혼자 "역시 삼미슈퍼스타가 이 사람의 처음이자 마지막 히트작이었나" 궁시렁거리면서도 책장을 넘겼다.



그런데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이야기가 겉잡을 수 없이 이리뛰고 저리뛰더라.
그 말도 안되는 문체, 말도 안되는 서술이 너무 좋다.
너무 신났다.



이 책에서 ’헛소리(정말 사랑하는 헛소리)’를 일삼는 건 요한이다.
요한이 없었다면 이 소설이 이렇게 매력적이었을까.
하지만 요한이 모든 걸 지탱하는 느낌이 조금은 든다는게 아쉬운 점이랄까.



이건 로맨스 소설인데 
요한은 이 세상을 비꼬고 나를 위로했다.


이 책의 그녀처럼 심각한 외모 컴플렉스를 가진 것은 아닌데도
이상하게 자신이 없는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안도하고 또 가슴이 뛰었다.


하지만 좀 더 세상에 찌든 마음으로 책을 읽었어야 하는 건데, 그러지 못했다.
박민규의 책을 읽으면 꼭 부작용이 있다.
그가 세상을 조소하는데 너무 쉽게 휩쓸려 버린다.
물론 내가 너무 물렁해서 그렇다. 물렁하고, 책으로 읽은 여러가지 이야기에 푹 잠겨 가라앉았다 떠올랐다를 반복한다.


  뭐하는 짓일까? 말하자면 늘 그런 기분이었다. 따라 뛰는 느낌... 끝없이 따라, 뛰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얘기를 나누면 나눌수록, 그래서 점점 멍한 표정으로 군만두를 바라보게 되었다.
 
페이지 : 325  


나는 이 구절을 읽으며 포스트 잇으로 표시해 놓지 않을 수 없었던 거다.
내가 뭐하는 건가, 나도 그냥 따라 뛰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또 며칠을 미약한 우울 속에서 보내 버렸다.


내가 뭐가 되겠다고 이렇게 다른 사람의 뒤꽁무늬를 보며 따라 뛰는가.
세상은 이상한 점이 너무 많다. 
냉소적인 요한의 한 마디 한 마디가 나의 바이블이 될 것만 같았다.



그렇지만 어쩌겠는가,
살아야지. 
사랑하는 사람과 영영 못 볼 상황이 되어도, 죽다 살아나도,
애를 낳고 일을 하고 가끔은 웃고, 살다보니 평균은 되고 그렇게 사는게 인생인가 보다.



따라 뛰고, 휩쓸려 뛰고, 인파에 밀려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움직이지만
그래도 나는 빛을 내고 있다.


이 소설의 말 처럼
사랑받는 인간이란 필라멘트에 불이 켜진 전구와 같다면
내가 여기저기서 조금씩 받는 사랑은 이미 나를 밝히고 있으리라.


자신감 없는 나는 따라 뛰면서 사람들의 뒤통수를 부러워하며
나보다 한 발짝 앞선 사람에게 내 불을 밝혀주고 있었나 봐.


어떻게든 살아가야 하는데
세상은 여전히 이상하고 또 이해할 수 없을텐데
그래도 빛을 발하면서 살고 싶다. 


어쩔 수 없이 따라 뛰더라도 (딴 방향으로 뛸 용기도 없고 수도 없다)
불 밝히고 뛰자. 누군가를 오해하며 사랑해주고 또 사랑받고 그렇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