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 - 1% 부자들의 탈무드 실천법
테시마 유로 지음, 한양심 옮김 / 가디언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

 

유대인은 세계 인구의 0.25%에 불과하지만, 노벨상 수상자의 20%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전세계 억만장자 상위 400명중 1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유대인이 우수하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숫자로 확인하니, 더욱 실감이 난다. 그런데 이런 유대인의 우수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유대역사를 살펴보면, 5천년 가까운 시간 동안 박해와 이산의 역사를 겪은 시련의 역사라 할 수 있다.이러한 시련과 불행 속에서 자신들을 지키기 위한 방법들을 찾았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유대인의 우수성의 근원을 토라(모세5)과 탈무드에서 찾고 있다.

 

책의 제목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는 유대인들이 탈무드를 머리맡에 두고 밤낮없이 읽고 읽음을 표현한 말이다. 사실 탈무드는 성서만큼이나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책일 뿐만 아니라, 지금의 유대인들의 사상적 기반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 있는 책이다. 저자는 이러한 유대인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는 탈무드를 통해 비즈니스의 지혜를 실천에 옮길 실천 전략을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5개 장으로 1 <부자의 줄에 서라>,2 <비즈니스는 넓게, 얕게, 많이> 3<신용은 최고의 화폐>, 4<치밀한 계약이 이익을 보장한다> 5 <지혜는 마르지 않는 금고>로 구성되어 있다. 1<부자의 줄에 서라>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 부자와 친해지라는 것이 아닌 부자의 사고와 행동을 따라 하라는 것이다. 물론 저자가 이야기하는 부자의 행태는 대중이 인식하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밥을 먼저 사라든가, 가난 한 사람에게는 이자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 등이 나온다. 베풀면 쌓인다는 교훈이다. 2 <비즈니스는 넓게, 얕게, 많이>편에서는 고객의 이익을 중시하고, 정직하게 거래하라는 내용과 돈 되는 정보는 절대 누설하지 말라는 조언으로 정보는 돈 이상의 자원이며 가치임을 안내한다. 3 <신용은 최고의 화폐> 편에서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신용을 지키고, 책임을 다하는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신용을 지키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실천에 앞서 원칙을 바로 세워야 하며, 상식에 근거하여 책임관계를 명확히 할 것을 조언한다. 또한 지위가 높을수록 더욱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내용을 통해 노블레스 오블리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4 <치밀한 계약이 이익을 보장한다> 에서는 거래의 상식에 대한 부분을 지적한다. 한 번 계약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과 계약이전에 계약의 책임자를 명확히 하고, 사전에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해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상식적인 내용이지만, 대단히 중요하다. 마지막 제 5<지혜는 마르지 않는 금고> 에서는 토론을 권장하고, 주눅들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도록

젊은 사람부터 발언케 하고, 휴식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위기에 빠진 사람이 있을 경우 지혜로운 자부터 먼저 구해야 한다는 내용 등 다양한 조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비즈니스의 지혜를 살펴보면 그렇게 특별한 것이 없다. 계약을 하기 전에 철저히 준비하여, 분쟁가능성을 최대한 억제하고, 합리성과 상식에 근거하여 분쟁을 해결한다는 조언은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상식으로 통하는 내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상식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은 눈앞에 이익을 따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탈무드의 지혜는 눈앞의 이익이 독이 되어 자신을 파탄으로 안내함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경고하고 있다. 아울러 유대인의 상술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것이 신용이라는 사실이 책의 곳곳에서 강조되고 있다. 신용자체에 대한 내용과, 신용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실천 행동지침, 가령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 관리소홀로 인한 피해에 대한 책임 등 겉으로 보기에 이익에 반하는 행동 같아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행동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실 배반이 난무하는 세상에서 누군가를 신뢰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더구나 이익관계가 얽혀있는 비즈니스 세계에는 더욱 그렇지 않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로부터 신뢰를 받는 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고 가치 있는 일임에 틀림없다. 책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인 신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4-01-23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