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없는 나는?
기욤 뮈소 지음, 허지은 옮김 / 밝은세상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멘틱한 소설을 읽다보면 내가 마치 여주인공이 된듯 설레고 흥분되는 기분을 만끽한다.   나도 이런 사랑 한 번 해보고 싶다면서말이다.^^;
  기욤 뮈소의 신작인 '당신 없는 나는?'의 도입부를 읽으며 다시금 달콤한 환상을 했었다.   연인이 되면 매일 만나도 갈증이 나기 마련인데 미국과 프랑스라는 거리에서 주는 애틋함이 이 소설에 잘 녹아 있었다.   마르탱과 가브리엘은 열렬히 사랑했지만 두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너무도 짦았다.   그래서 더 애절한지도 모르겠다.   그들은 전화와 편지로 사랑을 이어갔다.   요즘같이 인터넷으로 실시간 피드백이 되는 시절도 아니고, 이메일을 주고 받을 수도 없었기에 3주나 걸리는 편지왕래는 두 사람의 피를 말리게 했을 것이다.
  이대로 두사람의 사랑이 결실을 맺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가슴 조이며 읽는데 갑자기 첩보추리소설로 변했다.   전설적인 명화도둑 아키볼드와 탁월한 실력으로 승승장구 승진을 거듭하는 경찰관으로 변모한  마르탱.   괴도신사 루팡을 연상하게 하는 아키볼드의 신출귀몰함과 셜록 홈즈에 비견될만큼 냉철한 추리력과 정보력을 바탕으로 아키볼드를 뒤쫓는 마르탱의 대결은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용의주도하면서 여유만만한 아키볼드나 외모,실력,일에 대한 추진력등을 두루갖춘 마르탱을 보면서 너무도 완벽한 캐릭터에 대한 환타지적인 거리감을 살짝 맛보았다.  
  아키볼드는 그가 다녀간 자리에 남십자성 명함을 둔다는 것을 보며 혹시, 가브리엘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두사람이 헤어질때 그녀가 마르탱에게 남십자성 메달이 달린 은목걸이를 주었다는 대목이 떠올라서다.   남십자성 목걸이가 복선일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마르탱이 희대의 도둑을 검거하고 싶은 욕망과 더불어 숙명처럼 집착하는 점이 아무래도 심상치가 않았던것이다.    결국 그랬구나...   이 점에서는 조금 진부한 면도 있다하겠다.   원수의 딸이라는거, 시한부 인생이라는거.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단골메뉴이니까.
  아버지와 연인 사이에서 갈등하는 가브리엘의 모습이 애처로웠다.   그러나 아버지를 위해 연인을 포도주 창고에 가두는걸 탓할 수는 없었다.  
  그리고 아버지와 연인이 함께 코마상태에 빠지면서 환타지의 세계가 펼쳐질때는 다소 어이없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묘한 마력에 이끌리듯 이야기속에 빠져들었다.
  이 소설이 기욤 뮈소의 걸작으로 평가받는 '구해줘'에는 못 미칠지 몰라도 재미와 흥미에는 뒤지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해피엔딩을 끌어내기위한 몸부림이 보이는 듯도 하지만말이다.  
  그의 소설은 마치 영화를 보듯 장면들이 생생하게 연상되고, 전개가 빨라서 진부한 소재가 등장해도 지루하지 않아서 좋고 재미있다.^^
  007 시리즈물 영화를 본 기분이다.

  전설의 다이아몬드 천국의 열쇠편에 나온 명언이 기억에 남는다.
  사람의 인생은 저절로 써지는 한 권의 책이다.
  우리는 작가가 원하는 바를 언제까지나 
  이해하지 못하는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이다. <줄리앙 그린> -P 111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