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 윈프리 이야기 - 방송인을 꿈꾸는 세계 청소년의 롤모델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6
주디 L. 해즈데이 지음, 권오열 옮김 / 명진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오프라 윈프리.
  토크쇼의 귀재로서 억만장자가 된 최초의 흑인여성.
  불우한 어린시절의 상처를 딛고 성공하여 기부천사가 된 여성.
  워낙 유명한 사람이라 매스컴을 통해 자주 접하다보니 나름 이정도는 알고 있었다.   이책을 보기전까지는 시련을 딛고 성공한 흑인여성 쯤으로만 생각했는데... 놀라웠다.
  그녀는 출생에서부터 비극으로 시작해 자라면서도 어머니,아버지 집을 오가며 갖은 상처를 받고 방황했다.   어릴적부터 영리해서 학교에서는 우수한 성적으로 선생님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집에서는 어머니의 무관심과 친척들의 성폭행으로 마음에 깊은 상처를 받았다.   경제적,환경적,정서적으로 극도의 피폐한 상황에서 자포자기하며 반항도 했었다.   어린나이에 임신과 사산의 아픈 경험을 했지만 아버지 부부의 지극한 사랑에 힘입어 다시금 꿈을 향해 매진했다.   파란만장한 삶을 어린나이에 겪은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다.   이토록 지옥같은 상황에서도 잡초처럼 우뚝 선 그녀의 용기와 집념을 보며 존경을 넘어  존엄함을 느꼈다.
  세상에는 성공으로 부와 권력을 거머 쥔 사람들이 무수히 많다.   그러나 베푸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부가 축적될수록 만족을 모르고 조금이라도 더 가지려는 욕심이 그들의 족쇄가 되어버린것이다.   나혼자만, 내가족만 잘살면 그만이라는 이기심은 내아이를 병들게하고 내주위를 흙탕물로 만들어 행복을 모르고 사는 불행한 사람으로 만든다.  

  사람들이 오프라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그녀가 청산유수처럼 말을 잘해서만도,불굴의 의지로 시련을 극복한 인간승리의 표본만도 아님을 이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미국의 자선기금 기부자 1위로 선정될만큼 자선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가 ’감사의 지혜’를 가졌기 때문이다.  
  오프라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성공이 불가능해 보이는 환경에서 태어났다 하더라도 ’감사의 지혜’만 있다면 최선의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인생의 원리를 가르쳐준다는 점입니다.     -P291-
  감사의 지혜를 바탕으로 자선활동의 대부분을 가난한 아이들의 교유사업에 투자하면서 ’좋은 교육만이 척박한 환경에서도 운명을 바꿀 수 있는 희망의 씨앗이 될 수 있다.   -P276-’  는 신념을 실천하는 삶을 살고있는 것이다.

  그녀가 이처럼 세계인의 롤모델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그건 바로 아버지 부부의 확고한 교육관과 사랑이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책을 읽으며 그녀의 불굴의 의지에 감동하면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처럼 크게 될 사람은 어릴 때부터 장래성이 엿보인다지만, 어른이 되기전의 교육이 잘못되면 시들어 버리거나 꺾여버릴 수 있기때문이다.   아버지와 살아온 오프라의 성공과 어머니와 살았던 오프라의 두동생들의 비참한 최후를 보면서 극명하게 알 수 있었다.    
   나는 부모로서 내아이를 어떻게 키워야하는지의 롤모델로 오프라의 아버지 부부의 교육관을 따르고 싶다.   내아이는 오프라처럼 집념과 끈기, 노력과 베품의 삶을 궁극의 목표로 지향하기를 바란다..   아울러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서서 꿈을 향해 매진하는 강한 의지를 본받기를 소망한다.   여기에 오프라 아버지의 바램처럼 일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어라고 주문하고 싶다.

  명진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6탄으로 나온 이책 ’오프라 윈프리 이야기’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우리모두에게 자극과 인생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것으로 믿는다.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