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 15잔
김리나.차광호.박지인.남지우 지음 / 지상사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어떤맛일까?..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맛이 궁금했다.
  지금도 키보드 자판을 두드리는 사이사이 오른손은 부지런히 커피잔을 내입에 갖다대곤 한다.
  집에선 대부분 믹스를 타먹는다.
  백화점에서 사온 원두를 내려먹는 일은 거의 없다.   번거롭고 귀찮다는 이유에서다.
  얼마전에 사온 블루마운틴은 아직 진공포장도 뜯지 않고 있다.   개봉하는 순간 한두번 내려먹고 버려지게 될게 두려워서일게다.   설탕을 가미하지 않은 원두커피,그중에서도 자메이카 블루마운틴과 킬리만자로를 무척이나 좋아하지만 귀차니즘의 벽에 번번히 밀려 믹스를 마시게 되는것이다.
  내가 커피를 마시게 된 계기를 돌이켜보면...직장을 다니면서부터 자판기에서 뽑아져 나온 종이컵속의 뜨거운 갈색음료의 향에 반해서였던거 같다.   커피향이 좋아서, 달콤한 커피우유 맛이 좋아서 커피를 마시게 되었다.   이름하여 밀크크피!   처음엔 커피에 우유를 넣은건줄 알았다.   야자경화유라는 프림인데...
  나는 이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커피는 쉽게 손이 가는 음료 중에서도 중독성이 있는 기호음료로만 생각했었다.   한번 마시면 자꾸만 생각나서 하루에도 여러잔을 마시지만 몸에는 이롭지 않은 음료로서말이다.   그나마 원두를 내려 마실때에도 펄펄 끓는 물을 부어주기만 하면 되는걸로 생각했었다.   커피를 추출하는 과정에서도, 원두를 로스팅하는 과정에서도 다도(茶道)에 버금가는 열정과 수고와 절차와 애정이 있다는 것을 읽고 무척 놀라웠다.   싱싱하고 좋은 원두가 커피맛을 좌우하는 핵심이라는 사실.   거기에 물과 불을 제대로 다스려야하는 드립과 로스팅의 세박자가 조화를 이루어야 가장 맛있는 커피가 탄생한다는 커피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커피하는 사람들.
  이책에는 한잔의 맛있는 커피를 내리기위해 원두의 선별에서부터 최상의 로스팅과 추출과정의 연마를 위한 수많은 시행착오와 수고로움을 거쳐 커피를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마치 신(神)을 대하듯 진지한 15분의 커피인을 만날 수 있었다.  
  또하나 인상적이었던 점은 건강을 잃을만큼 힘들게 터득한 비법을 커피를 사랑하고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전수해주고자 하는 마음이었다.   이른바 착한마음으로 커피를 내리고, 착한마음으로 비법을 전수해 주는등 이분들의 커피를 마시면 나또한 착한마음이 뿌리깊게 자리할거 같은 생각이 들어 퍼펙트한 커피한잔 하러 상경하고 싶어졌다.
  지방에 사는 나에게는 책속에 들어있는 쿠폰들이 처음에는 그림의 떡처럼 생각되었으나, 책속에 소개된 분들의 커피를 마셔보러 커피기행이라는 테마로 여행계획을 세워봐야겠다는 의욕이 생겼다.   내게는 아주 예전에 신당동 떡뽂이를 먹으러 기차타고 친구들이랑 서울갔던 추억이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