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크리파이스
곤도 후미에 지음, 권영주 옮김 / 시공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로드 레이스.
  나는 이책으로 처음 접하는 단어이고 스포츠종목이었다.
  스포츠를 소재로 다룬 소설이기에 보다 나은 기록을 향한 부단한 연습, 경쟁,승리를 위한 치열한 욕망등에 대해서 다룰것이다라고 기대하며 책을 읽었다.
  신선한 충격이란 말은 이책을 두고 말하기에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승리라는 영광보다 더 존엄한 것은 팀의 에이스에게 승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희생하는 어시스트의 사명인것을...
  주인공 시라이시는 촉망받던 육상선수였었다.   올림픽에서도 기대주가 될 것이란 사람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로드레이스를 택했다.   어릴적 소꿉친구였던 가노에게 실연당하고 난 후지만, 승리했을때도 기쁨보다는 중압감을 느껴야했다.   자유롭게 달리는 거 자체를 즐길뿐 승리에 연연하지 않았었고, 오히려 승리로 인한 관심과 기대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책을 읽고 있는 나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심리일것이다.   스포츠를 함에 있어서 단지 좋아서 시작했을지라도 기록 단축을 위해, 승리를 위해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하며 고지를 향해 질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스포츠인의 목표일것이다.   마치 당근을 향해 달려가는 말처럼.   그러나 주인공 시라이시는 달랐다.   말 그대로 스스로 즐기기위해 달렸던 것이다.   시라이시는 어느날 TV에서의 로드레이스 중계를 보고 에이스와 어시스트들의 역할 분담에 대해 알게 되었다.   어시스트는 스테이지 승리를 위해 달리는 것이 아니라 팀의 에이스에게 승리를 안겨주기 위해 달린다는 것을 , 그래서 승리한 에이스 못지않게 자기의 소임을 잘 해낸 어시스트를 함께 칭찬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그 어시스트가 승자 못지 않게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골인하는 것에 매료되었던 것이다.
  제 3장 미나미신슈 편에서는 손에 땀이 묻어나는 것을, 조마조마한 마음에 결과를 먼저 보고싶어 몇장을 건너뛰어 읽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며 읽었다.   처음으로 전혀 의도한바 없이 시라이시가 승리를 거머쥔 장면에서 희열감으로 만면에 웃음이 감도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전개될 스토리를 나름 예상해보며 가슴속에 불안감이 스멀스멀 자리하는걸 떨쳐내지 못한채 페이지를 넘겼다.   그리고 제 8장 참극 편을 읽을때는 제 3장에서의 긴장감에 비할 수 없는 불안을 느꼈다.   시라이시도 아카마다 처럼 이시오에게 찍혀서 사고를 당하는 건 아닐까하는 걱정에 궁금증을 못내 뒤로하고 수제비 반죽을 하러 부엌으로 억지로 몸을 이끌었다.   이것이 내 성격이다.   너무 무섭거나 피말리는 긴장감, 아슬아슬한 상황을 맞서서 지켜보지 못한다.   일단 한 템포 쉬고, 아니면 결과부터 보고 다시 읽어나가는 것이다.   그렇지만 재미를 반감시키지 않기 위해 이책을 읽을면서는 전자를 택했다.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책에 손을 델 수가 있었다.   ...허무하다는 말이 이때 쓰라고 생긴 말같다.   제 꾀에 자기가 넘어간다고 해야하나...  이시오가 말이다.   8장에서는 내 생각이 그랬다.   그렇지만...
   진정한 에이스의 모습에 경의를 표하고 싶었다.   이시오 고는 정말 승리의 존엄함을 알았고, 그것을 마지막까지 보여주었다.
  "선배니까.   지금까지 내내 어시스트들의 꿈과 질투를 먹고 그걸 짓밟아 골 게이트에 뛰어들었던 선배니까."
  "승리는 한 사람 게 아냐."   -P306 -

  읽던 중간에 긴장감을 못이기고 생뚱맞게 수제비 반죽을 하는 일탈을 했었지만, 이책을 읽는데는 3시간정도 소요했다.   한 번 읽으면 페이지를 넘기는 손가락에 스피드가 느껴지기 때문이다.   누가 지금 요즘 잼나는 책 없어?하고 묻는다면 이책을 건넬것이다.   요즘 권하고 싶은 책이 많아서 참 행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