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사랑받는 아이 교사도 탐내는 아이 - 내 아이는 초등학교 주인공
김범준 지음 / 아마존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부모라면 누구라도 내 아이가 잘 되기를 바라고, 남들에게 인정받기를 원할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이런 마음이 더 간절해진다.
  내 아이의 객관적인 평가가 시작되고, 장차 대학진학이나 진로의 밑거름이 되는 시기에 발을 들여 놓았으니 말이다.
 초등 1~2학년 부모들은 촉각을 예민하게 곤두세워 하나라도 더 챙겨 주려고 애쓴다.
  하지만, 선배맘의 조언과 책을 통한 정보수집에는 한계가 있어서 하마터면 안타까운 시행착오를 겪을 뻔했으나 다행히도 늦지 않은 시기에 이책을 만나서 너무도 반가웠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하지 않던가.
  선생님들의 심리와 똑똑한 자녀교육법등이 보물처럼 담겨있는 이책은 그야말로 초등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혹하고 볼만한 정보로 가득했다.
  선생님에게 사랑받는 아이유형, 미움을 사는 아이유형, 시험 잘보는 비법, 손쉽게 상타는 비법, 일기쓰기 방법, 체험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등 내 아이가 초등 1학년을 지나온 지금 돌이켜보면 이책의 내용은  경험적 실례를 들어가며 풀어 놓고, 필요한 현안들을 잘 짚어놓아서  1년전에 만나보았다면 하는 욕심이 들었다.
  한마디로 이책은 내 아이가 초등학교 주인공이 되길 소망하는 고슴도치 부모들의 기대에 110% 부응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하나뿐이 아들을 학교에 보낸후 그동안 두번의 방학과 짧은 봄방학을 지나오면서 체험학습에 대한 고민이 많았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예전에 일본어 선생님께서 강조하시던 말씀이 생각났다.
  어느날 수업시간에 모 아파트 TV광고에서 일본여자가 무슨말을 했는지 들었느냐고 물으셨다.
  모두들 그 광고를 한두번 이상씩은 봤지만 아무도 무슨말을 했는지 들은 사람이 없었다.
  선생님의 얘기를 듣고 그날 저녁 그 광고를 기다렸다.
  역시나 작은 소리로 재빨리 지나갔지만, 또렷하게 들렸다.
  "쓰데끼 데쓰네~"
  우리는 그렇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실감했었다.
  무엇이든 아는만큼, 아는 만큼만 보이는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책을 들여 놓아도, 또한 아무리 열정적인 훌륭한 선생님이 아이들을 가르쳐도 제대로 흡수하는 것은 아이들 몫이다.
  그래서 요즘은 체험학습의 중요성과 관심이 높다.
  체험학습은 교과서의 내용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경험이 되므로 교과 수업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참여도도 높여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길러준다.
  교과서의 빈틈을  메워주는 확실한 방법이 체험학습이지만, 이것도  사전 홈페이지 방문,관련 도록 구입등의 사전준비와 독서등의 간접경험이 수반되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것이다.
  이책에는 알짜배기 체험학습 장소를 교과 연계해서 실었고,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요령을 실사와 함께 자세히 짚어주었다.
  이제 이책으로 실속있고 지혜롭게 체험학습을 준비할 수 있을것같은 자신감이 든다.


  또 한가지 고민은 일기쓰기 였다.
  일기장에 일기만 채우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체험학습 갔다오면 입장권이나 사진도 붙이고, 아이에게 사랑이 담긴 편지를 써줄 수도 있고, 평소에는 하고싶은 말을 잔소리가 아닌 시의적절한 짧은 문구의 댓글로 달아주어서 아이와 교감의 장을 마련하며, 추억이 담긴 일기장으로 남도록 해줄 수 있는 의견에 무척 공감을 했다.

 

  이책은 아이가 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상황에 따라 들추어 보며 참고하고 실천하기에 안성맞춤 도우미가 될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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