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한국사 - 역사 속의 진실 혹은 거짓
이정범 지음 / 풀빛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은 그동안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국사공부와 각종 역사서를 접하면서 진실이라고 믿어왔던 역사적 사건들에 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주변국가나 학계에서 쟁점이 되었던 문제들과 역사적 사실이나 해석이 왜곡되어 잘못 알려진 문제등을 저자가 다각도로 검토하여 객관성에 중점을 두고 피력한 또 하나의 역사서이다.

  역사서라는 점에서 책 읽는 시간이 느린 나는  이책을 읽는 시간을 사흘정도로 예상했었다.
  그렇다면 나는 과연 얼마만에 이책을 다 읽었을까? ...
  나는... 이틀만에 읽었다... 정확히 말하면 하루종일...
  저녁부터 읽고,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잠을 잔뒤 다음날 새벽부터 아침나절까지...
  이책이 여느 소설 못지않게 재미있었다는 말을 표현하기 위해 에둘러 이야기하는 것이다^^;


  역사적 사실을 기술했음에도 쉽게 손을 놓을 수 없었다.
  제목처럼 내용이 놀랍도록 '서프라이즈'해서는 결코 아니다.
  역사를 시대순으로 하나의 실타레처럼  줄곧 이어놓은 것이 아닌데도말이다.
  시대순으로 나열해 놓기는 했지만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나, 쟁점 사안들을 풀어놓아 마치 휴대용 반짇고리같다고나 할까...
  표현에 비약이 있긴하지만 이책을 읽고 난 내 느낌이다.


  광개토대왕의 비문 조작과 칠지도의 진실에 관한 글은 울분을 자아내게 했고,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발해문화의 정체성과 가야의 실체는 내속을 까맣게 타들어가게 했다.
  가야문화는 우리영토안에 있었으니 지금은 오리무중이라도 언젠가는 발굴.연구되어 세상에 알려질 희망이 있지만, 광활한 국토를 장악했던 고구려나, 고구려를 계승하여 '해동성국'이라는 칭송을 들었던 발해의 역사는 현재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중국정부로 인해 손도 못대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도 고구려와 발해를 자기네 역사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어떤 조작과 왜곡을 일삼는지 알 수 없고, 이러한 추측만으로도 속에서는 불이날 지경이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도 지배한다' 는 역사의 격언을 뼈저리게 깨달을 뿐이다.


  그리고, 이책에는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에 관해서는 나와있지 않지만,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만 하지 않았었다면, 공민왕의 북방정벌 즉 만주수복의 염원을 이루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가득했다.


  경술국치를 겪으며 일본에게 강제로 나라를 빼앗겼다가 광복을 맞이하고도 '광복절'이니 '건국절' 운운하는 논쟁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개탄스러울 뿐이다.
  다른건  차치하고라도 내가, 그리고 우리가 한국인임을 국제사회에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지는 것은, 세계 중상위의 선진국 반열에 오른 신흥 산업.민주국의 국민이라서는 결코 아니다.
  세계에 손꼽히는 뿌리깊은(반만년이란 표현을 많이 씀) 역사와 문화, 작으나마 영토를 지켜 온 나라의 국민이라는 이유에 절대적인 공감을 느낀다. 

 

 흔히  사람들은 한국사는 세계사보다는 재미없고 답답해서 싫다는 말들을 하곤한다.
  또, 어떤이는 한국사든 세계사든 역사공부는 모두 골치만 아프다고도 한다.
  그도 그럴것이 그동안의 역사공부는 시험을 위한 암기과목으로 전락해서, 억지로 머릿속에 집어 넣어야하는 부담스럽고 방대한 자료로만 인식되어 온것이 현실이다.
  간혹 몇가지 역사적인 사건들은 흥미를 주고 자긍심을 주곤 했지만, 대부분은 외워도 외워도 머릿속을 어지럽히기만 해서 지치고 질리게 만들었다.
  그뿐아니라 우리의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열강들의 침략과,  파벌.당파싸움으로 점철된 정치상황,  고구려 시대의 광활한 국토를 잃고, 그나마 남북으로 양분된데다가  중국의 계획적이고 치밀한 동북공정등으로 알면 알수록,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울분과 무기력함을 절실히 느껴야만 했으니까...


  슬프고 답답한 일들이 가득한 우리 역사지만 그래도 우리는 한국인으로서 한국사를 알아야 할 의무가 있다.  
  역사속에서 암울한 시대를 겪으면서 비참했던 삶 속에서도 선조들이 희망을 잃지않고 지켜왔기에 오늘의, 현재의 우리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 세대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급변하는 국제화 시대에서 살아가야할  우리 아이들이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잘 알아야만 자기 자리를 제대로 찾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의 흐름은 과거에서 현재로, 다시 미래로 이어지는 것이 진리임을 명심하자.
  또한 역사는 돌고 도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도 언젠가는 역사의 승자가 될 수도 있다는 희망을 품어보자.
  그러려면 우리역사를 제대로 아는것부터 시작해야 할것이다.


  자, 이제... 이책을 읽고 싶은 의욕이 용솟음치지 않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