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정원 - 제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박혜영 지음 / 다산책방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소설] 비밀 정원 / 박혜영 / 다산책방

 

혼불문학상 수상작

 


 

 

  두 번째 읽는 혼불문학상 수상작이에요. 2회 수상작이 좋아서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었거든요. 이번에 읽은 소설은 4회 수상작이에요. 제목에서 풍기는 분위기처럼 뭔가 비밀스런 이야기를 기대하며 읽었어요. 반 정도 읽으니 서서히 나타나는 비밀스런 이야기에 긴장감을 놓칠 수 없었어요. 문장에 깔끔하고 간결해서 읽기에 쉽고 집중도 잘 됐어요. 그래서 특별한 사건 없이 책 반이 지나가는데도 지겹거나 지루하지 않았답니다.

 

  이 소설은 박혜영 작가의 첫 장편소설이에요. 대학시절 열심히 쓰다가 둔 소설이라고 해요. 결혼하고 아이들 다 키워놓고 늦게야 다시 쓰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어려서부터 꿈꾼 소설가이 꿈을 혼불문학상이라는 대단한 상을 받으며 이뤘으니 대단해요. 심사위원이 장난이 아니거든요. 황석영, 성석제, 전경린, 이병천, 하성란, 류보선이 심사위원이고 심사위원장은 황석영이라고 해요. 우리나라 굵직한 작가님, 평론가님들이에요. 명단이 장난이 아니지요? 부럽부럽.

  저는 책을 다 읽고야 심사평을 봤는데요, 왜 이 소설이 수상작인지는 심사평을 보면 잘 알 수 있어요. 잘 쓴 소설이 아니라 "기존의 소설문법을 방법적으로 지양하거나 새로운 소설 장르를 세운 작품, 더 나아가 그 둘을 모두 행한 바로 그 작품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혼불문학상’은 착하고 모범적인 소설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도 기존의 장르에 도전하는 혁신적인 작품을 원한다."라고 해요. 저는 절대 도전도 못할 세계.


  이야기의 시작은 '이요'가 '노관'으로 돌아오며 시작해요. 오랜만에 돌아온 '노관'은 역사가 깊은 종갓집이에요. 과거를 회상하는 이야기의 흐름은 딱 어린이아이의 시각이에요. 그 시작으로 보는 세상은 이해하기 어렵고 호기심 가득하고 신비한 곳. 동심이 가득한 그 시절의 이요는 여러가지 특별한 경험들을 해요. '테레사'라는 아이를 만나는 장면은 정말 이요가 신비한 세계를 보는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였어요. 요정이 보낸 편지를 읽으며 '작가의 습작품인가?'라는 생각도 해봤답니다. 벽 이야기 등이 동화스러우면서도 상상력을 자극했거든요. 정말 대단한 상상력을 가진 작가임에 틀림 없어 보였어요.

  제가 기독교인이어선지 책 중간중간 나오는 종교적 문장들도 인상깊었어요. 지옥이란 구원받을 기횔을 잃은 곳이고, 천국은 유혹받을 기회가 없는 곳이라는 설명도 새삼 놀라웠어요. 어쩜 저렇게 잘 설명했는지. 작가의 문장력과 상상력이 돋보이는 문장이었어요.

  출생의 비밀 등이 나오며 살짝 막장 드라마 같은 분위기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참 잘 쓴 소설이에요. 중간중간 나오는 짧은 글들과 시구들이 책 읽는 재미를 더해줘서 좀 특별한 구조의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naha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