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창업가 바이블 - 전 세계 창업가들의 27가지 감동 스토리
다니엘 아이젠버그 & 캐런 딜론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경영] 하버드 창업가 바이블 / 다니엘 아이젠버그 / 유정식 / 다산북스

 

창업가 정신의 모든것

 


 

 

  저는 늘 창업을 꿈꿔요. 회사가 싫다거나 직장인이 싫어서가 아니라, 출판쪽 일을 하고 싶어서예요. 어느 출판사에서도 저를 직원으로 써주질 않으니 제가 직접 창업할 수밖에요. 만약 제게 어느정도의 자금이 있었다면 진작에 저질렀을지도 몰라요. 겨우겨우 매달 버텨내기에 창업 생각만 있고 실천을 못할 뿐이지요. 그래선지 이런 창업 관련 도서를 읽으면 또다시 창업 의지가 되살아나요. 용기와 힘이 가득 충전되거든요.

 

  이 책은 창업가 정신에 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창업을 하기 위한 매뉴얼이 아니라 창업이라는 게 뭔지 성공사례들을 예로 들어가며 '창업가 정신'이 뭔지 설명해요. 저자가 말하는 창업가 정신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정답은 없다'라고 할 수 있어요. 스티브잡스 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만이 창업하는 게 아니라 누구나 창업할 수 있다는 거예요. 아니 오히려 혁신적이지도 않고 전문가도 아니며 노인이 되어도 창업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그것도 성공적으로요. 중요한 것은 혁신이나 전문적 지식이 아니라 '창업가 정신'이기 때문이에요.

 

  다니엘 아이젠버그.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지만 엄청 유명한 사람이더군요.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11년이나 재직하며 담당 과목인 '창업가 정신'을 강의했어요. 그의 전문 분야가 '창업가 정신'이니까 이 책은 그의 지식을 정리한 매우 가치 높은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이 반대하는 기발한 아이디어, 쓸모없어 보이고 불가능해 보이는 것에서 가치를 창조해내는 것이야말로 창업가 정신이라고 해요. 그의 강의를 책을 통해 들으니 정말 좋았어요. 하버드에 재학하지 않아도 이런 독서가 가능하다는 건 특혜라고 할 수 있어요. 제가 요즘 '구름빵 사태'를 보며 생각해논 아이디어가 있는데 일을 저질러 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 정도로 책을 재밌게 읽었거든요.

 

  흐름을 거스르고 역발상으로 생각하는 일 어렵지 않아 보여요. 특히나 저 같이 생각이 독특한 사람에게는요. 저자가 하는 말이 모두 맞다는 생각은 아니지만 제 인생에 큰 가르침을 준 것만은 분명해요. 오늘 유난히도 창업 의지가 불타는 걸 보면요.

  저는 저자의 말들을 되새기며 1인출판 카페에 다시 들어가보고 1인출판 관련 자료들도 다시 찾아서 읽어봤어요. '가능할까? 자금도 없고 경험도 없는데 될까?'라는 생각을 또다시 했어요. 하지만 저자는 창업은 자금도, 경험도 중요하지 않다고 말해요. 자금이 없어도 창업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창업할 수 있다는 거예요. 창업가 정신에 대해 한동안 여러가지 고민을 해봐야겠어요.

 

#naha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