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 - 조심하라, 마음을 놓친 허깨비 인생!
정민 지음 / 김영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인문] 조심 / 정민 / 김영사

 

마음을 조심하라

 


 

 

   조심, 원래 이 말은 마음을 붙든다는 뜻이었다고 해요. 요즘은 바깥을 잘 살피라는 뜻으로 사용해요. '조심'은 마음을 잘 붙들어 나 자신이 마음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뜻라고 해요. 말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쉽게 말하면 내 마음의 주인이 '나'일 때가 가장 좋다는 거예요. 세상 헛것에 빼앗기지 말아야 해요.

 

   저자 정민은 이 책에서 말의 유희를 즐겨요. 고전에서 사자성어를 꺼내어 설명하거든요. 겨우 네 글자에 얼마나 많은 뜻이 담겨 있는지 신기할 정도였어요. 깊은 말을 네 자에 담은 재치와 말솜씨를 즐기며 읽는 게 이 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착슬독서

   두 무릎을 붙이고 독서하라는 뜻이에요. 이상정은 착슬독서를 강조했는데요, 무릎을 방바닥에 딱 붙이고 엉덩이를 묵직하게 가라앉혀 읽는 독서라고 해요. 요 자세는 골반구조상 여자들이 잘 할 텐데, 남자에겐 어려운 자세에요. 아주아주 오랫동안 정신 빠짝 차리고 독서하라는 뜻일까 생각이 들었어요. 어쩌면 독서를 하려면 엉덩이가 무거워야 한다는 의미일지도요. 요즘 독서인구가 너무 적다고 해요. 학교를 졸업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단 한 권도 읽지 않는 사람이 30~40%라고 해요. 아~~~

 

   지만계영

   차면 덜어내고 참을 경계하라는 뜻이에요. 요즘 이런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자자손손 평생 써도 다 쓰지 못할 돈을 벌어 놓고도 더 벌기 위해 비리를 저지르는 재벌들을 보세요. 그들은 아무리 차고 차도 덜어낼 생각은 없이 더 큰 창고를 지으려 해요. 아들의 아들, 그 아들의 아들, 그 아들의 아들 10대가 넘도록 평생 놀아도 문제없을 만큼 벌었으면 이젠 욕심을 끝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는 건 저 뿐일까요? 가득 찼는데도 계속 부으려 한다면 결국 엎어지고 만다고 해요. 그래서 차고 넘치는 것을 경계해야 해요.

 

   다소지분

   많아야 할 일과 적어야만 될 일이라는 뜻이에요. '술은 적게 마시고 죽은 많이 먹어라, 입은 적게 열고 눈은 많이 감아라, 책은 많이 읽고 재물은 적게 쌓아두라, 착한 일은 많이 행하고 높은 지위는 적게 구하라...' 이 글은 명나라 사람의 <다소잠>이라고 해요. 이 짧은 글 속에 참으로 많은 생각을 담았어요. 우리는 얼마나 이 글대로 살고 있을까요. 머리로는 알면서 행동으로는 어려워요. 특히나 책은 많이 읽고 재물은 적게 쌓으라는 말은 몇 사람이나 실천할 수 있을지요. 저도 크게 자신은 없어요. 뭐,,, 쌓아둘 재산도 없지만요.

 

   음주육폐

   지나친 음주의 여섯 가지 폐해라는 뜻이에요. 첫째, 평생 쌓아온 덕을 무너뜨리고 점잖던 거동을 잃게 만든다. 둘째, 없어도 될 다툼을 일으키고 공연한 사단을 부르는 것이 다 술기운을 못이긴 탓이다. 셋째, 공부에 힘 쏟아야 할 젊은이들이 때를 놓치고 할 일을 잃게 만드는 원흉이 술이다. 넷째, 가장이 늘 취해 정신을 못 차리거나 걸핏하면 폭력을 휘두르니 그 틈에 도둑이 들고 간특한 일이 일어난다. 다섯째, 관장이 직임은 거들떠보지 않고 술 취해 추태를 일삼으니 위엄은 손상되고 무거움이 사라진다. 여섯째, 책임자가 앞으로 고꾸라지는지 뒤로 나자빠지는지도 분간을 못하니 하는 일마다 뒤죽박죽 엉망진창이 될 게 뻔하다.

   술 얼만큼 드시나요? 안 마시면 가장 좋지만 꼭 마셔야 한다면 술 마시다가 술이 '나'를 마시는 일은 없도록 주의할 거예요. 술 때문에 망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요.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나쁘다고 해요. 뭐든 알맞은 게 가장 좋아요.

 

 


 

 

   순리대로 사는 일이 이렇게 어려운지 몰랐어요. 어렸을 땐 보통 사람처럼 살다가 보통 사람처럼 죽으면 참 좋겠다 생각했어요. 그런데 살아보니 보통 사람처럼 사는 게 가장 어렵더군요. 남처럼 사는 것도 이렇게 힘든데 남보다 앞서 가려면 얼마나 더 힘들어야 할까요. 앞서 가려니까 지름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어요. 삶을 망가뜨리는 위험에 자신을 노출하지요. 조급해 하지 않기, 욕심부리지 않기. 순리대로 사는 거 어렵지 않아요.

 

#naha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