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풍경
박범신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소설] 소소한 풍경 / 밤범신 / 자음과모음

 

가능한 사랑

 


 

 

   한 여자의 사랑, 아니 두 여자와 한 남자의 사랑이야기에요. 사랑이란 주제로 이 책 한 권에 세 사람의 사랑을 담았어요. 불가능해 보이면서도 가능한 그런 사랑을요. 은교에서 보았던 그의 파격적인 사랑을 기대하고 이 책을 기대하는 분이라면 절대 실망하지 않을 거예요. 이게 정말 사랑일까 생각이 들면서도 과연 이게 가능할까 생각도 드는 박범신 작가만의 문학세계에 흠뻑 취해버렸거든요.


   어느날 갑자기 여제자인 ㄱ이 전화를 해서는 데스마스크에 대해 얘기해요. 이 데스마스크는 시멘트에 완전하게 남은 사람 얼굴이에요. ㄱ은 결혼에 실패한 후 '소소'라는 시에서 살고 있었어요. ㄴ은 평생 떠돌이로 살아온 남자, ㄷ은 간신히 탈북에 성공한 처녀. 이렇게 저마다 평생의 아픔과 상처를 가진 세 사람이 소소의 한 집에 머물며 살아가요.






   ㄱ은 결혼생활 시절 모든 걸 자신이 해야 했어요. 남편이 그렇게 하길 강요한 것이죠. 하지만 함께 살게 된 ㄴ은 그렇지 않았어요. 혼자 사는 것 같으면서도 둘이 사는 집이 된 거예요. 한 사람은 위층에 한 사람은 아래층에. ㄴ이 어느날 갑자기 우물을 파기 시작해요. 우물이란 게 어디 쉽게 만들어 지나요. 파고파고 또 파요. 그렇게 ㄴ은 ㄱ의 집에 오래 머물러요. 그러곤 갑자기 ㄷ이 나타나요. 한 집에 셋이 살게 돼요. 그리고 그들은 셋임에 만족해요.


   제가 아직 문학적 소양이 부족하여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걸 잘 모르겠어요. 시멘트로 만들어진 데스마스크가 책을 읽는 내내 기억에 남았어요. 데스마스크, 데스마스크. 그리고 우물. ㄴ은 왜 저렇게 우울하게 살다가 간 걸까요. 저는 잘 모르겠어요. 병적으로 해피앤딩을 좋아하는 제가 이해하기엔 너무 슬펐거든요. 문학이라는 건 현실을 잘 투영해야 한다고 해요. ㄴ의 모습이 내 모습은 아닐까, ㄱ이 나의 모습은 아닐까 생각도 해봤어요. 제가 깨달은 건 하나. '외롭지 말자.'


#naha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