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외로워서 그랬던 거야 - 제1회 ‘아리가토 대상’ 대상 수상작 꿈결 청소년 소설 1
기타바야시 우카 지음, 조찬희 옮김 / 꿈결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청소년소설] 사실은 외로워서 그랬던 거야 / 기타바야시 우카 / 조찬희

 

오늘은 조금만 아프

 


 

 

   일본소설이자 청소년소설이에요. 아픔을 통해 성장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어서 성장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청소년소설에 관심이 많아 읽기 시작했어요. 제1회 아리가토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해서 더 관심이 갔지요. 두껍지 않고 문장도 읽기 편해서 쉽게 읽을 수 있더군요. 책을 읽는 내내 소설속 화자 '고무기'에게 감정이입이 됐어요. 내가 만약 고무기 입장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하는 생각도 했지요. 제가 나이가 너무 많아 사춘기 소녀의 감정을 알 수는 없어도 짐작은 해봤어요. 저는 아직 청소년소설을 쓰려면 멀었나봐요. 제가 고무기의 감정변화를 어려워 한 건 일본이라는 문화의 특징일수도 있겠지요.

 

 


 

 

   소설 시작부터 고무기는 학교에 가기 싫어해요. 왕따를 당하고 있거든요. 학교엔 가지 않고 날마다 엄마를 그리워하는 고무기는 할아버지와 살아요. 엄마와 아빠가 이혼했거든요. 그런데 어느날 할아버지가 불치병에 걸린 걸 알게 되요. 친구도 없는 고무기에겐 할아버지가 든든한 울타리 같은 존재에요. 그렇기에 더더욱 할아버지의 불치병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거예요.

   할아버지가 고무기에게 부탁을 하나 해요. 고무기는 방황을 하다가 할아버지의 부탁대로 그림을 한 여자에게 가져다 주지요. 그 과정에서 고무기는 할아버지의 옛 일을 알게 되요. 여행 중에 만난 그림 전달자와 관계된 사람들을 통해 고무기는 인생을 배우고 사랑을 배우고 성장해 나가요.

 

   "절대라는 건 없어. 너 자신이 가장 힘들지 않을 것 같은 방법을 선택하면 돼. 그때 가족은 항상 네 편에 있을 거야."

   "만약에 고무기 네가 정말로 행복하지 않다면 억지로 계속할 필요는 없어." (43쪽)

 

   중학교 일 학년 때였다. 어느 날 아침 학교에 가려고 집을 나서는데 첫 생리가 시작됐다. 그때는 아무것도 몰랐고, 아무런 준비도 되어 있지 않았다. 아빠는 이미 회사에 간 상태라서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엄마, 엄마, 아무리 불러도 엄마는 오지 않았다. 제발 돌아오라고 애원했지만, 아무리 애원해도 엄마는 오지 않았다. (86쪽)

 

 


 

 

   이 책을 읽으며 아주아주 오랜 옛날, 제가 초등학교 1학년 때가 생각났어요. 초등학교 입학을 막 했을 때 엄마가 갑자기 떠났어요. 아빠는 저를 할머니께 맡겼지요. 입학 하자마자 전학을 할 수밖에 없었어요. 새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했던 걸로 기억해요. 동네에 또래가 있었지만 뭔가 늘 부족했으니까요. 청소년기가 아니긴 하지만 그 이후로 조용한 아이가 되었던 것 같아요. 아, 물론 지금은 말이 너무 많아서 탈이죠. ㅎㅎㅎ

 

   할아버지의 치료과정을 보며 어쩌면 누구나 이런 삶을 경험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나중에 아주 나중에 만약 내가 소설속 할아버지의 입장이 된다면... 글쎄요. 아직 잘 모르겠어요. 청소년기라는 방황의 시절, 외로움과 싸워야 했던 고무기와 할아버지를 응원하고 싶어요. 둘만의 추억 곱게곱게 간직하며 살기를요.

 

#naha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